견주라면 꼭 알아야만... 강아지에게 절대 먹이면 안 되는 것들

글쓴이: Tonggobe  |  등록일: 08.03.2020 14:31:44  |  조회수: 570
반려견을 키우는 견주들이라면 바닥에 떨어진 무언가를 입에 넣고 뱉지 않는 강아지들 때문에 고생 좀 해봤을 것이다.

이처럼, 강아지들은 입에 들어갈 수 있는 모든 것은 전부 입에 넣고 보기 때문에 '입에 들어가는 모든 것'들을 신경 써야만 한다.

특히, 반려견에게 '먹여도 되는 음식과 '먹이지 말아야 할 음식'을 구분해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음식 13가지는 꼭 명심해야 할 것이다.

1. 초콜릿

반려견에게 주면 안 되는 대표적인 음식.

개에게 독이 되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자극 성분이 들어 있어 주로 심장과 중추신경계, 그리고 신장 기관에 영향을 준다.

구토와 탈수, 복부 통증, 심한 불안, 근육 떨림, 부정맥, 체온 상승, 발작이 일어날 수 있고 심한 경우 죽을 수도 있다.

2. 어패류
 
마른 오징어, 문어, 조개, 새우 등 어패류

특히, 오징어는 그냥 삼켰을 경우엔 체내 수분으로 인해 그대로 불어나기 때문에 개가 소화 불량에 시달릴 수도 있다.

3. 각종 과일류

특히 수분이 많은 수박이나 참외 등을 많이 먹게 되면 설사를 유발한다. 그 외 큰 씨가 있는 과일 모두 바로 삼킬 수 있어 위험하다.

사과도 좋지 않다. 사과 속 부분은 청산가리로도 알려진 시안배당체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자두, 복숭아, 배, 살구도 마찬가지다.

현기증, 호흡 곤란, 발작, 쓰러짐, 과호흡 증후군, 쇼크가 올 수 있고 심지어 혼수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

4. 우유와 치즈
사람이 먹는 우유 속에 함유된 유당은 개가 소화하지 못한다. 우유와 유제품에 있는 유당은 개들도 분해가 어려워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사람이 먹는 우유보다 애완동물 전용 우유를 먹이는 게 올바르다.

5. 양파와 마늘

개는 물론 고양이에게도 독이다. 증상이 매우 늦게 나타나므로 양파를 먹고 며칠 뒤에야 위장 장애 등이 나타나 개가 왜 아픈지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마늘은 개의 적혈구를 파괴할 수 있어 위험하며 심하면 수혈까지 해야 할 수 있다.

반려견의 소변 색이 진한 주황색이나 어두운 빨간색으로 변하면 음식 속에 포함된 이런 재료가 포함된 것일 수 있으니 즉시 동물 병원에 데려가야 한다.

6. 포도
 
포도 또한 초콜릿과 함께 대표되는 반려견에게 절대 주면 안 되는 음식이다.

포도는 먹으면 당장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어 개를 비롯한 반려동물에게 매우 위험하다. 때문에, 반려견이 포도를 먹었다고 의심되면 한시라도 빨리 수의사에게 데려가야 한다.

7.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펄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들어있어 반려견이 먹게 되면 설사나 구토, 호흡 곤란 등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개의 종류에 따라 독성 효과도 다르게 나타나는데, 복통뿐만 아니라 가슴에 액체가 축적될 수 있다.

아보카도의 씨 또한 크고 미끄러워 반려견이 삼키면 위장기관이 막힐 수 있으니 주의할 것.

8. 술

장난으로라도 절대 술을 먹여서는 안 된다.

자칫 개가 술을 먹게 되면 구토나 설사, 우울증, 중추신경계 이상, 떨림, 호흡 곤란, 비정상적 혈액 산도, 혼수상태가 일어날 수 있고 심지어 죽을 수도 있다.

9. 카페인

커피나 코코아, 녹차, 홍차 등

초콜릿과 비슷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개는 사람보다 카페인에 더욱 민감하므로 그야말로 독이 될 수 있다.

10. 조리된 뼈

삶거나 익힌 뼈는 잘 부서진다. 그 뼛조각이 목에 걸리면 질식을 일으킬 수 있고, 장에 들어가서도 소화기관에 구멍을 낼 수 있어 특히 위험하다.

또한 작은 뼈는 장 기관에 남아서 변비를 일으킬 수도 있다.

11. 마카다미아
 
마카다미아는 개에게 동성 반응을 일으킨다. 특히 뒷다리의 상태가 점차 안 좋아지면서 걷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그 외 설사, 우울증, 떨림 증세, 저체온증 등을 유발한다.

12. 이스트 반죽을 발효시켜 만든 빵

 
생 이스트 반죽으로 만든 빵은 개의 위에서 발효되면 독성으로 변할 수 있다.

이스트 반죽은 개의 위와 창자를 늘리고 소화기관에 막대한 양의 가스를 생성한다. 심한 고통을 수반하며, 위나 장관을 파열할 수도 있다.

13. 베이컨
 
베이컨처럼 지방이 많은 음식은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다.

베이컨은 소화, 영양소 흡수 장애와 관련된 모든 질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