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근무가 주는 7가지 혜택

등록일: 10.08.2020 15:37:01  |  조회수: 1226
원격근무(Telecommuting)에는 많은 장점이 있다. 단점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달려 있다.

사람들이 여러 다른 장소에서 업무를 협력하도록 해주는 원격근무는 특히 중소기업들에게 풍부한 기회를 제공한다. 비용 절감, 임시직 전문직 근무자를 신속하게 배치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화상 회의 같은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툴들이 원격근무를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민간 기업들이 원격근무를 재고하기 훨씬 오래 전부터 미국 정부는 이를 밀어붙여왔다. 점차 많은 회사들이 인터넷을 통해 이메일을 주고 받고 문서를 편집하거나, 원격 컴퓨터와 네트워크 관리를 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원격근무가 가져다 주는 혜택을 누리고 있다. 이에 독자 여러분의 기업에서도 왜 원격근무 제공을 고려해야 하는지 설명해보겠다.

1.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

직원들이 재택근무를 할 수 있게 되면 사무실보다 훨씬 집중해 일을 할 수 있다. 출퇴근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많은 학계 연구와 기업 설문들이 원격근무자가 본사 사무실 근무자에 비해 생산성이 높고 일을 즐거워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일부 직원들은 감독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매일 몇 시간씩 일을 하는지 감시를 하기보다는 생산성 목표를 정하는 방법으로 이를 성취할 수 있다.

2.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팀원들과 연락

원격근무를 도입하려면 일반적으로 두 가지가 필요하다. 인터넷 연결과 적절한 소프트웨어다. 관련 툴들로는 원격 제어 애플리케이션, 콜래보레이션(협력) 소프트웨어, 화상회의 소프트웨어를 들 수 있다. 당연히 사무실로 걸어 들어가기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팀원들에게 연락을 하는 것이 훨씬 쉬운 방법이다.

로그마인(LogMeIn), 고우투마이PC(GoToMyPC), 스플래시탑 리모트 데스크탑(Splashtop Remote Desktop) 같은 원격 제어 앱들은 사용자가 각자의 집에서 접속하면 이들이 업무에 쓰는 PC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구글 앱스(Google Apps)와 오피스 365(Office 365) 등의 협업 소프트웨어는 여러 장소의 사용자들이 문서와 파일, 프레젠테이션, 다른 데이터를 동시에 공유하도록 해준다. 그리고 시스코 웹엑스 미팅 센터(Cisco WebEx Meeting Center), 시트릭스 고우투미팅(Citrix GoToMeeting), 또는 구글 플러스 행아웃(Google + Hangouts)을 기반으로 한 다중 무료 채팅과 같은 화상 회의 소프트웨어들은 그룹 회의에 도움을 준다.


3. 사무 공간과 비용 절약

원격 근무자들은 자신의 책과 PC를 쓸뿐더러, 전기나 간식거리, 물, 화장실, 전화와 인터넷 등도 자신의 부담으로 책임지게 된다. 따라서 회사는 사무실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인터넷이나 전화 사용 비용 같은 일부 비용을 지급해준다 할지라도, 사무실 임대와 전기, 수도 등에 드는 비용을 아낄 수 있다.

4. IT 관리에 드는 시간과 장비 비용을 절감

일반적으로 원격 근무자들은 스스로 알아서 PC를 장만하고 인터넷을 연결한다. 따라서 바이러스 백신이나 콜레보레이션 앱, 원격 액세스, 다른 소프트웨어 등 전반적인 관리 비용이 회사 내부에서 여러 장비와 네트워크 데스크톱 소프트웨어를 관리할 때 드는 비용보다 적게 든다. 물론 보안에 대한 기준을 수립해야 한다.

또 이런 기준을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소프트웨어를 도입해야 할 수 있다. 회사 네트워크에 로그인 하는 사람들의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거나, 패치가 되어 있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있는지 점검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다.


5. 분산된 클라우드 기반 IT 기능이 주는 이점을 누림

회사 내부에 서버를 호스팅 하기 보다는 텔레프레즌스가 가능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직원들이 여러 곳에 흩어져 있다면 독자 서버보다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업체들은 여러 곳에 데이터센터를 보유하고 있고 이중화 연결 방식을 채택해 한층 믿을 수 있는 연결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물론 서비스마다 어떤 보안 대책과 백업 방법을 제공하고 있는지 철저하게 조사할 필요가 있다.

6. 더욱 민첩한 기업 조직툴을 제대로 설정만 한다면, 텔레프레즌스는 기업을 한층 민첩한 조직으로 만들어 준다. 또 이와 동시에 직원들이 프로젝트에 필요한 사안을 한층 탄력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러분은 특정 프로젝트 별로 적합한 계약직 인력을 빠르게 찾아 등록한 후 활용할 수 있다.7. 직원들의 비용 절약

샌프란시스코나 뉴욕 같이 물가가 비싼 지역에 있는 회사들이라면 원격근무자들은 상당한 돈을 절약할 수 있다. 이 경우 직원들은 노스 다코타의 파고같이 생활비는 많이 들지 않으면서도 인터넷 연결은 흠잡을 데 없는 지역에 정착하려고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대도시에 살면서 직장에 다닐 때보다 적은 급여에도 만족을 할 것이다. 또 이런 경우가 아니라도 많은 직원들이 원격근무를 하는 대신 급여를 삭감하는 것을 받아들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직원들을 독립 계약직을 채용하게 되더라도 이들에게 지불하는 급여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원격근무는 기업으로 하여금 상당한 비용을 절감하도록 해준다. 또 제대로 보안을 관리하기만 하면 단점도 거의 없다. 현재까지 원격근무 도입에 가장 큰 걸림돌은 원격 근무자들을 감독하는 게 어렵다는 인식이다. 그러나 수익성을 따져보면, 이는 넘을 수 있는 장벽이다.

<출처 : CIO KOREA>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