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톡 [ Job Talk ]

프로젝트 리더가 기억해야 할 '사람 우선' 전략 4가지

등록일: 09.21.2020 16:31:38  |  조회수: 217
프로젝트 성공에 있어 ‘사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렇다면 팀원들의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인간은 프로그램에 따라 정해진 행동을 하는 기계가 아니다. 우리는 복잡하며, 역동적이고, 직관적인 존재다. 우리가 매일 행하는 업무에는 각자의 지식과 경험, 감정이 반영되며, 이것들은 우리가 맺는 모든 관계, 참여하는 모든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인간을 기업 내 최고의 자산으로, 또는 골칫거리로 만드는 요인들 역시 이것이다.

프로젝트 전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는 누구인가?

답은 ‘우리 모두(임원/후원자, 벤더, 고객, 컨설턴트, 그리고 무엇보다, 직원들)'다. 이들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무언가 불만을 가지게 된다면, 프로젝트는 참여도, 생산성, 매입 등의 측면에서 일정한 손실 겪게 될 것이다.

손실이라는 것이 언제나 유형의 형태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때로는 그것을 정량화하는 것조차 어려운 경우도 많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관계자들의 불만은 어떤 식으로 던 프로젝트의 성패에 그 흔적을 남긴다는 사실이다. 사기 저하, 생산성 저하, 내부 갈등, 결근률 증가, 이직 증가 등이 불만이 야기하는 대표적인 부정적 결과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문제들은 결국 프로젝트 팀, 나아가 기업 전체의 경쟁력을 큰 폭으로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

'프로젝트 관리 분야를 변화시키는 5가지 트렌드'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필자는 직원 개개인의 역량을 확인하고 그것을 활용할 최적의 방안을 발굴하는 시스템이 개발됨으로써 기업의 조직 구조가 재편되고, 전통적 명령 체계에 얽매이지 않고 누구나 의사 결정권자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시대의 도래를 이야기한 바 있다. 이러한 ‘사내기업가' 정신 자리잡게 됨으로써 이전의 위계적 운영 구조가 약화되는 경향이 나타난다는 이야기였다.

물론 이미 자신들만의 확고하고 성숙한 운영 방식을 확립하고 있는 대형 조직들이 하루 아침에 자신들의 기존 명령 체계를 바꾸지는 않을 것이다. 전통적인 기업 위계질서는 체계적인 의사 결정을 목적으로 확립된 것으로, 기업들에게 통제권과 보안, 권력 균형 등의 가치를 제공한다. 기업에 구조를 확립하고, 그를 통해 프로젝트 의사 결정 과정 내 정보 흐름을 최적화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프로젝트 계획, 실행, 관리 과정에 있어 중소 규모의 기업들만큼의 민첩성을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대기업들에서는 이런 옵션들을 적용하는데 보다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 진보적인 사고방식의 프로젝트 리더들이 기업에 성공의 문화를 창출하고, 프로젝트 관계자들의 잠재력을 확인, 활용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4가지 전략에 관해 알아본다.

1. 가시성을 개선하고 프로젝트 관계자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라

위계 구조는(그것이 프로젝트 팀 내부만의 질서라 할지라도) 의사 결정에 지연을 초래하고 하부에서 발생하는 훌륭한 아이디어들의 흐름을 차단해버릴 수 있다. 사고 방식의 기저에 ‘명령 체계'라는 개념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그리고 일반적인 기업들 내부에서 이처럼 정보와 혁신이 차단되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전통적 위계 질서에서 벗어나는 것이 필수적이다. 문제 해결의 열쇠는 아이디어를 촉진하고 발굴하기 위한 비즈니스 소유자와 프로젝트 리더들 간의 긴밀한 협력의 자세에 있다. 자신의 노력과 기여가 그 가치를 온전히 인정받는 환경 속에서라면, 대부분의 이들은 분명 자신이 가진 최선의 역량을 프로젝트에 쏟을 것이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중요한 것이 있다.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서 나아가 구성원들이 헌신한 시간과 노력에 대한 적절한 인정과 보상을 제공하는 것 역시 필요하다는 사실을 프로젝트 리더들은 기억해야 할 것이다.

추가적인 역량을 쏟고 그에 따른 결과물을 창출한 프로젝트 팀원들에게 보상을 제공하고자 할 경우라면, 단순한 성과급만으로 때우려 해서는 안될 것이다. 당신과 팀원들이 함께 보내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한 번 곰곰이 생각해보라. 대부분의 직원들에게 프로젝트 리더, 그리고 기업 전반과의 결속감은 상당한 성과 동기로 작용한다.

프로젝트 리더로서 당신은 어떤 이들이 당신의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고, 그들이 회사를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무엇보다, 그들이 어떤 값진 역량을 지니고 있고 그것이 정말 적절한 곳에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의 여부를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팀 구성원을 비롯한 프로젝트 관계자들에게, 리더와 조직의 인정은 자신의 노력에 대한 가장 값진 보상임을 기억하자.

프로젝트에 돌입하는 초반 팀원들과의 개별 면담 등을 진행한다면 그들이 중요시하는 동기 등을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의 대답에 귀 기울이고, 그것을 기록해 추후 기업 리더와 각 직원들에게 제공할 보상 옵션에 대해 논의해보자.

논의한 내용에 대해 한 차례 더 직원들의 피드백 과정까지 거친다면 모두가 동의할 수 있고, 프로젝트 전반에 적절히 적용될 수 있는 보상 매커니즘이 완성될 것이다.


2. 팀원들의 가치를 이해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바에 과감히 투자하라

팀원들에게 프로젝트에 개인적인 부분의 투자를 요구하는 것은 프로젝트 리더로서 절대 해서는 안될 행동이다. 비즈니스 관계의 본질은 여느 인간 관계와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어떤 일이 진행되고 성공에 이르기 위해서는, 거기에 관계하는 모든 이들이 ‘관계'를 최우선에 두고, 그 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자 하는 자발적인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선 그 구성원들을 조직의 가장 큰 자산으로 바라보고, 그에 맞는 합당한 투자를 제공하는 자세가 선행돼야 한다.


<출처 : CIO KOREA>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