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딜러

차량검색

중고차 시세 조회

개인매물

자동차 정보

10대 중 7대, 생각도 못했던 자동차 고장 원인

냉각수 부동액을 제때 갈아주지 않거나 잘못된 상식으로 관리하고 있어 자동차의 심각한 고장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겨울철 전문 정비업소를 이용하지 않고 냉각수 부동액을 단순 보충했다가 낭패를 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정비 전문가에 따르면 "자동차 냉각수 부동액은 사람으로 치면 혈액과 같은 것"이라며 "단순한 것으로 보이지만 엔진 성능을 좌우하고 배출가스와 연비, 변속기의 성능 유지 및 수명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냉각수 부동액을 제때 교환하지 않았거나 잘못된 방식으로 교환 또는 보충했을 때 자동차 부품은 심각한 손상을 입는다. 
사진처럼 워터펌프와 주요 배관에 녹 찌꺼기(사진)가 잔뜩 엉겨 붙어 냉각수의 흐름을 막아 엔진의 연소열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구동계통의 심각한 고장으로 이어진다.

임기상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대표는 "사계절 부동액은 냉각수가 어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냉각 시스템의 부식 방지와 거품 발생을 박는 소포제 등 다양한 화확 물질이 적정한 혼합비로 배합된 것"이라고 말했다.

임 대표는 "따라서 자동차의 핵심 부품인 엔진을 보호하고 성능을 유지할 뿐 아니라 오토 트랜스미션의 기계적인 고장을 방지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상당수의 운전자는 엔진오일 등의 일반 소모품의 관리 상식이나 교체 주기 등에 대한 관심이 높지만 냉각수 부동액에 대한 상식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윤예웅 원미 카 클리닉 대표는 "냉각수 관리 잘못으로 고장이 발생한 이후 정비업소를 찾는 것이 보통"이라며 "정비업소를 찾는 고장차의 70%는 냉각수 부동액을 잘못 관리한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명이 다했는데도 교환을 하지 않았거나 또 마트에서 산 부동액을 임의로 보충하거나 다른 제품을 혼합해 사용했다가 고장으로 이어진 사례가 특히 많다"고 말했다.

윤 대표는 "부동액은 제품에 따라 사용 기간이 모두 다르고 또 절대 섞어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며 "반드시 전문정비업소에서 전문 장비로 교환해야만 차량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국내 완성차 업체는 부동액이 혼합 사용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각각 다른 색상을 도입해 구분이 가능하도록 순정품을 공급한다.

올바른 냉각수 부동액 교환 방법은 폐부동액을 전문장비로 완벽하게 제거한 후 수돗물로 충분히 씻어낸 후 이뤄져야 한다. 또한, 제조사별로 냉각 계통의 소재와 구조에 따라 성분과 교체 주기가 다른 부동액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해야 한다.
완성차 순정 부동액 제품에도 혼합 사용을 하지 말 것과 기존 부동액을 2회 이상 물론 씻어낸 후 교환해야 하고 수시로 부동액의 농도 등을 점검하도록 당부하고 있다.

임기상 대표는 "엔진오일 이상으로 관심을 두고 관리해야 하는 것이 부동액"이라며 "보충보다는 완전 교환, 그리고 반드시 전문정비업소의 전문 장비를 이용하는 것이 자동차 수명을 연장과 100% 성능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출처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