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튀르키예, 전국서 IS 연루 용의자 147명 체포

연합뉴스 입력 03.26.2024 09:04 AM 조회 163
튀르키예 당국, 이슬람국가 연루자 무더기 체포 [튀르키예 내무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튀르키예는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와 연루된 혐의로 147명을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6일(현지시간) 밝혔다.

알리 예를리카야 내무부 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다에시(IS의 아랍어 약자) 테러 조직을 상대로 한 '보즈도안17' 작전을 통해 30개 지역에서 147명을 붙잡았다"고 발표했다.

튀르키예는 검찰과 정보기관, 경찰 등 대테러조직 합동으로 이스탄불을 비롯해 안탈리아, 부르사, 데니즐리, 코자엘리, 얄로바, 트라브존 등지에서 이번 작전을 폈다.

예를리카야 장관은 "구금된 용의자들은 과거 다에시에서 활동했고 분쟁지역에서 무장활동을 수행했거나 테러조직에 자금을 지원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다량의 외화와 디지털 자료 등을 확보해 분석 중이라고 설명했다.

튀르키예는 지난 1월 최대 도시 이스탄불의 한 가톨릭 성당에서 IS 소속 무장 괴한들이 총격을 가해 신도가 숨진 사건이 발생한 이후 연루자 검거에 집중하고 있다.

여기에 IS가 22일 모스크바 테러의 배후를 자처하면서 튀르키예 정부도 긴장하고 있다. 이번 테러 용의자 중 타지키스탄 국적자 2명이 러시아 체류 허가 갱신을 위해 이달 초 튀르키예를 다녀간 사실이 확인됐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