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권도형, 수갑 차고 몬테네그로 현지 법원 출석..."송환에 시간 걸릴 듯"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3.24.2023 04:28 PM 조회 5,248
[앵커]해외 도피 11개월 만에 몬테네그로에서 붙잡힌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수갑을 찬 채 법정에 출석하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권 씨는 일단 공문서위조 혐의로 기소됐는데요, 한국 사법당국은 강제송환 절차에 착수했지만범죄인 인도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리포트]'테라·루나 폭락사태'의 장본인 권도형 씨가 몬테네그로의 포드고리차 법원에 출두했습니다검은 모자에 회색 트레이닝복 차림이고, 등 뒤로는 수갑이 채워져 있습니다.측근 한 모 씨도 수갑을 차고 있습니다.

두 사람은 현지시간 23일 위조 여권으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행 비행기를 타려다 붙잡혔습니다.

해외 도피 11개월 만에 권 씨가 검거되자 범죄인 인도 요청이 즉각 제기될 전망입니다.이미 체포영장을 발부한 한국은 강제송환 절차에 착수했습니다.한국은 유럽범죄인인도조약 가입국이고 몬테네그로도 조인국입니다.증권 사기 등 8개 혐의로 권 씨를 기소한 미국 역시 송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몬테네그로 법원은 권 씨 등 2명의 공문서위조 혐의에 대한 판결이 나와야 범죄인 인도 여부를 심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몬테네그로 당국이 권 대표에 대해 직접 사법권을 행사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여기에다 권 씨 등이 신병 인도를 거부할 경우 신속한 송환을 원하는 한국과 미국의 희망과 달리 범죄인 인도까지 적잖은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을 전망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