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미국 업체 1곳 소고기 수입중단…미중 갈등 불만 표출?

연합뉴스 입력 08.11.2022 10:02 AM 조회 428
성장촉진제 락토파민 검출 이유로 들어
중국 상하이 슈퍼마켓의 육류 코너[촬영 차대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을 계기로 미중 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중국 당국이 검역 문제를 이유로 들어 한 미국 육류 업체의 소고기 수입을 금지했다.

중국 해관총서는 11일 공고에서 미국 육류 업체인 킹 미트(KING MEAT)가 자국에 수출하는 소고기에서 락토파민이 검출됐다면서 이날부터 이 업체 제품의 수입을 금지하고 이 사실을 미국 농업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락토파민은 소와 돼지 등을 사육할 때 쓰는 성장 촉진제로 고기 지방을 줄이고 살코기양을 늘리는 역할을 한다.

미국, 일본, 캐나다, 한국, 대만 등은 허용 기준치를 두는 방식으로 락토파민 사용을 허용하고 있지만 중국은 락토파민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락토파민 검출이나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출 등 기술적인 검역 문제로 특정 미국산 육류 업체의 수입을 금지한 것은 그간 종종 있던 일이다.

다만 최근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으로 미중 갈등이 격화한 가운데 이 같은 조치가 나오면서 중국이 비관세 장벽을 활용해 불만을 표출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중국은 외교적 갈등 상대국에 비관세 장벽을 활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비공식적인 경제 보복을 가하는 일이 잦다.

중국은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 이후 유해 물질 검출 등을 이유로 대만산 감귤류 제품과 냉장 갈치 등 일부 해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행정 절차 문제를 들어 일부 대만 기업의 과자 등 가공식품 수입을 막았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