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법·상속법

채재현

변호사

  • 유산법·상속법 전문 변호사
  • 중앙일보 유산속법 칼럼니스트

Deferred Sales Trust (양도소득세를 연기하는 트러스트)

글쓴이: 채재현 변호사  |  등록일: 07.21.2023 15:29:02  |  조회수: 1652

양도소득세를 늦추는 트러스트


재산 계획은 재무 관리의 중요한 측면으로, 세금 연기와 재산 보존을 극대화하는 전략은 매우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인기를 얻고 있는 혁신적인 도구 하나가 디에스티 트러스트(Deferred Sales Trust)이다.


많은 사람들이 1031 대해선 익숙할 것이다. 1031 국세청 코드를 말하는데 보통 상업용 부동산을 팔았을 양도소득세를 국세청에 내지 않고 비슷한 금액에 상업용 부동산을 구매하게 해서 양도소득세 지불을 연기하는 것을 말한다. 문제는 1031 부동산에만 해당이 되며 정해진 기간안에 새로운 부동산을 찾고 구매해야 되는 제약이 있다.


여기서 DST 장점이 나온다. DST 부동산, 사업, 주식, 암호화폐 같이 가격이 많이 오른 자산의 양도소득세를 연기할 있도록 설계된 법적인 트러스트이다. 세금 부담을 연기하고 시간적으로 분산시킴으로써 판매자는 재투자나 다른 재정 목표를 위해 많은 자금을 활용할 있고 부동산 투자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니 다양한 자산 투자로 다각화할 있는 유연성을 얻을 있으며 이를 통해 리스크를 줄일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투자는 미래 세대를 위한 투자로 초점이 맞춰질 수도 있으며 채권자와 소송으로부터 보호 받을 수도 있다.


그럼 DST 어떻게 운영이 될까? 먼저 가치가 오른 자산의 소유자가 DST 설립하며 이를 관리할 트러스티 혹은 관리인을 지정한다. 소유자는 자산 구매자에게 자산을 판매하는 대신에 자산을 트러스트에 옮겨 트러스트가 판매하게 하고 대가로 약속 어음 (promissory note) 받는다. 트러스트는 자산의 소유권을 얻은 실질적인 구매자에게 판매한다. 트러스트에서 약속 어음대로 할부로 지정된 금액을 자산 소유자는 오랜 시간안에 나눠서 받고 받은 만큼에 세금만 지불하면 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보자. 존이라는 사람이 비즈니스를 이백만불에 사서 오백만불에 판매했다고 가정하자. 존은 삼백만불의 자본 이익을 얻었고 양도소득세가 20% 가정했을 60만불에 세금 부담이 있을 것이다. 60만불을 지불하고 나머지 440만불로 투자해서 연간 7% 수익을 냈다면 30.8 만불 소득이 생기는 것이다.

그러나 DST 활용할 경우 존은 양도소득세를 연기하고 전액 오백만 불을 트러스트에 투자할 있다. 트러스트에 투자된 오백만불로 위와같이 7% 수익을 냈다면 35만불 소득이 생기는 것이다. 차이를 있듯이 세금을 연기함으로써 수익률을 극대화 있게 것이다.

그렇다면 존은 세금을 언제 지불하게 될까? 트러스트 설립 트러스트는 존에게 할부로 나눠서 지급을 하게 설정이 되었을 것이다. 존은 실질적으로 트러스트에서 금액을 받았을 때에만  액수에 따른 연기된 세금을 지불하면 되는 것이다.


DST 는세금 연기와 재무 계획을 위한 강력한 도구이다. 가치가 올라간 자산의 매출에서 발생하는 양도소득세를 연기함으로써 개인은 재산을 보존하고, 다양한 투자 기회를 탐색하며, 재산 이전을 전략적으로 계획할 있다. 그러나 IRS 규정 준수, 전문적인 지도, 포괄적인 재무 계획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의 도움을 통해 DST 설립하는 것을 권장한다.


채재현 변호사

213-459-6500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9 건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