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법·상속법

채재현

변호사

  • 유산법·상속법 전문 변호사
  • 중앙일보 유산속법 칼럼니스트

IRA 분배와 트러스트의 활용법

글쓴이: 채재현 변호사  |  등록일: 03.25.2024 18:01:15  |  조회수: 2907

상속 계획을 개인의 은퇴계좌(IRA) 어떻게 정리할것이 좋은지는 굉장히 중요한 결정이다. 많은 IRA 소유자가 자산을 수혜자에게로 이전할 것인지, 아니면 트러스트로 이전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이 있기 떄문이다. 접근법의 장점과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겠다.


IRA 소유자가 은퇴 계좌를 사망 수혜자에게 직접 상속하는것은 간편하지만  혹시 나중에 자산이 즉시 소진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될 우려가 남아있다. 예를들면 어린나이인 자녀가 갑자기 돈을 상속받게 된다면 돈이 어떻게 사용될지 모르는 이유를 애기한다. 이러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에게 바로 상속이 아닌 트러스트를 통해IRA 자산을 상속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있다.


트러스트를 사용하면 수혜자가 은퇴 계좌의 자산이 어떻게 얼마나 사용할지를 유동성있게 정해놓을 있다. 물론 수혜자가 배우자일 경우에는 트러스트를 사용하는 상황이 드물겠지만 배우자가 없고 자녀나 다른 수혜자에게 상속을 생각이라면 트러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충분한 고려상황이 것이다.


보통 은퇴계좌에 자산을 트러스트로 해놓을때는 두가지 종류의 트러스트가 있다. 은퇴 자금과 함께 사용되는 트러스트는 일반적으로 콘두잇(conduit) 트러스트와 어큐뮬레이션 (accumulatio) 트러스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콘두잇 트러스트는 트러스트의 모든 트러스트 수입을 포함하여 필수 최소 분배(Required Minimum Distribution) 수혜자에게 직접 분배하도록 설계되어있다. 뜻은 수혜자가 분배에 대한 소득세를 지불해야 함을 의미한다.


콘두잇 트러스트와는 달리, 어큐뮬레이션 트러스트는  수익 분배를 보유하거나 분배할지에 대한 재량을 트러스트 관리인(trustee) 부여한다. 유연성은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첫번째는트러스트에 보유된 자산은 외부 채권자로부터 보호된다는 점이고 두번째로는 수혜자의 재정적인 성숙도와 필요에 따라 분배를 맞춤화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축적 트러스트도 단점이 있다. 가장 단점은 추가 소득세를 발생시킬 있는것이다. 트러스트는 개인이나비해 낮은 소득 수준에서 최대 소득세율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그럼으로 고려해볼 질문은 다음과 같다. 자산 보호는 세금 노출 최소화와 비교하여 얼마나 중요한가? 수혜자는 은퇴계좌의 대규모 분배를 책임감 있게 관리할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답함으로써IRA 소유자는 직접 모든것을 바로 상속하던지 아니면 트러스트 기반 전략 어느 것을 선택할지에 대한결정을 내릴 있으며, 금융과 상속 목표에 맞춰 자신의 재산 계획을 조정할 있다.


결론적으로, IRA 분배와 트러스트를 포함한 재산 계획은 신중한 고려와 전문적인 지침이 필요하다. 어떠한 트러스트를 선택하든, 접근법의 세부 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맞춤화된 재산 계획을 작성하는 중요하다고 있다.


채재현 변호사

213-459-6500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9 건
1 2







사람찾기

행사/소식

렌트&리스

비지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