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법·상속법

채재현

변호사

  • 유산법·상속법 전문 변호사
  • 중앙일보 유산속법 칼럼니스트

GRAT (Grantor Retained Annuity Trust) 에 대한 이해와 세금 영향

글쓴이: 채재현 변호사  |  등록일: 02.21.2024 16:50:33  |  조회수: 2953

GRAT(Grantor Retained Annuity Trust) 증여 재산세를 줄이는데 사용되는 상속계획 방편이며 적절히 사용할 경우 기부자가 가치가 많이 오른 자산을 세금 없이 증여할 있게 해주는 트러스트 종류중 하나이다.

GRAT 목적은 증여 또는 상속세가 부과되지 않고 지정된 수혜자들에게 재산을 이전하는 것이다. GRAT 작동 원리는 기부자가 고수익을 창출하는 자산이나 상당한 성장 잠재력이 있는 자산을 트러스트에 이전함으로써 시작된다. 트러스트로부터 기부자는 일정한 기간동안 매년 연금을 수령받게 된다. GRAT 기간이 만료되면 기부자가 살아있는 경우 트러스트에 명시된 수혜자들이 기부자에게 필요한 연금 지급 후에 남은 자산을 증여 상속세 없이 받게 된다. GRAT 현금 흐름이나 자산 가치 상승에 따라 상당한 증여 상속세 절약이 이뤄진다.


GRAT 절세 방안을 살펴보자. 기부자의 증여 과세 대상은 GRAT 이라는 트러스트로 이전된 자산의 가치가 아니라 GRAT 기간 만료 기부자에게 연금이 지급이 후에 남은 자산의 가치에 따라 정해진다.


예를들어 기부자가 GRAT 이라는 트러스트를 만들고 거기에100만불 가치에 주식을 이전시켰다고 하자.  그리고 예를 들어 10년에 거쳐서 연금으로 이자를 계산해 100만불 정도를 돌려받았다고 가정하자.  이런 경우 증여 과세 대상은 거의 없다. 왜냐하면 100만불 가치에 주식을 이전시켰고 연금으로 100만불을 돌려받았기 때문에 증여 과세 대상이0불이 된다.  보통 연금의 금액과 트러스트의 기간은 내부 수익 국세청의 보험통계 표와 이자율에 따라 계산된다. 기부자가 연금 지급으로 받는 금액이 초기 증여 가치와 동일하도록 계산된다. 형태의 GRAT 보통 Zeroed out Grat 이라고 부른다.


GRAT 제로 아웃되면 트러스트의 투자 성과가 IRS 이자율과 동일하거나 그보다 낮기 때문에 세금 절약이 없을 있지만 GRAT 설정하고 유지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제외하고는 아무 것도 손해 보지 않는다.


하지만 투자 수익이 IRS 이자율을 초과하는 경우 트러스트 종료 시에 트러스트에 남은 상당한 재산이 있을 있으며, 재산은 수혜자들에게 세금 없이 전달된다.


한가지 중요한 점은 GRAT 앞서 말한 세금 혜택이 있지만 소득세 절세에도 유용하다는 점이다. GRAT 기간 동안 기부자는 트러스트에서 발생한 모든 소득세를 지불하게 된다. 이는 연금이 기부자에게 지급되는 금액과 관계가 없다. 이렇게 기부자가 소득세를 지불하게 되면 GRAT 이라는 트러스트에 있는 재산은 더욱더 불어날 것이다. 그렇기에 많은 재산을 유산에서 제외시킬 있고 수혜자들에게 증여 상속세 없이 물려줄 있다.


요약하면, GRAT(Grantor Retained Annuity Trust) 증여 상속 세금 부담을 최소화하고 수혜자에게 재산을 전달하기 위한 강력한 재산 계획 도구이다. GRAT 이에 따른 세금 영향을 이해하면 개인이 자신의 재산 계획 목표와 일치하는지를 판단할 있다. 그러나 개인의 상황을 평가하고 세법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자격을 갖춘 법률 재정 자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있다.

 

채재현 변호사

213-459-6500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9 건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