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예언이 현실로...순식간에 1조원 넘게 증발한 기업은

글쓴이: danllea  |  등록일: 05.03.2023 15:02:31  |  조회수: 1921
빌 게이츠 MS 창업자의 예언 실현됐나?
“AI 가정교사 영어 넘어 수학으로 확산”
체그 “2분기 신규 고객 줄어든다” 발표
주가 하루새 48.5% 급락...상장후 최저
듀오링고 등 에듀테크 주가 줄줄이 하락

문장을 자유롭게 만들어 내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교육 기업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혔다. 2일(현지 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교육 기술 업체인 체그(Chegg)의 주가는 하루 새 반토막이 났다.

전일 실적 발표에서 “챗GPT 때문에 향후 매출이 줄어들 수 있다”고 염려했는데 투자자들이 겁을 먹고 투매를 한 것이다.

이날 뉴욕 증시에서 미국 교육업체인 체그의 주가는 전장보다 48.5% 급락한 9.08달러를 기록했다. 2013년 상장 이래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하루 만에 시가총액이 10억 달러가 사라졌다. 전일 실적 발표 때만 하더라도 분위기는 좋았다.

체그는 1분기 매출액이 1억8800만달러로 시장 평균 전망치 1억8500만달러를 웃돌았다고 공시했다. 또 주당 순이익 역시 27센트로 전망치 평균 26센트를 뛰어넘었다. ‘어닝 서프라이즈’였다.

문제는 2분기 전망이었다. 체그는 2분기 매출을 1억7500만~1억7800만달러로 잡았는데 시장 전망치보다 10%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댄 로젠스웨이그 최고경영자(CEO)는 “1분기에는 챗GPT가 우리의 신규 고객 가입에 눈에 띌만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면서도 “하지만 3월부터 챗GPT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우리 신규 고객 성장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염려했다.

학생들이 교육 업체 도구를 이용하지 않고 궁금한 것을 직접 챗GPT에 물어보면서 신규 고객 유입이 줄어들고 있다는 설명이었다. 이날 주가가 반 토막이 난 체그는 아이오와주립대 출신인 조시 칼슨, 마이크 시거, 마크 피들케가 창업한 에듀테크 스타트업으로 매달 구독료를 받고 온라인 교육 서비스인 영작, 수학, 과외 수업 등 다양한 커리큘럼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발표 직후 모건스탠리는 체그의 목표 주가를 18달러에서 12달러로 크게 낮췄다. 또 이 여파로 다른 교육 업체들의 주가 역시 줄줄이 하락했다. 피어슨 14.6%, 듀오링고 10.2%, 2U 13%, 애드탈렘 6% 등이었다.

특히 듀오링고의 주가 하락은 더 큰 충격을 안겼다. 외국어 학습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듀오링고는 오픈AI가 개발한 GPT-4를 활용해 인공지능 챗봇을 업데이트했다. 유료 버전이다.

챗GPT와 역할극을 하면서 외국어를 배우게 한 것이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소비자가 챗GPT를 활용해 무료로 언어를 배울 수 있는데, 굳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가 없는 것 아니냐”고 판단했다.

교육 스타트업이 생성형 인공지능에 줄줄이 영향을 받자, 빌 게이츠의 발언이 실현된 것 아니냐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는 지난달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교육 콘퍼런스 ‘ASU+GSV 서밋’에 참석해 “인공지능이 인간만큼 훌륭한 가정 교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게이츠는 “현재 인공지능의 읽고 쓰는 능력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유창하다”며 “어떻게 읽기를 도와주고 글쓰기에 피드백을 주는지 알게 되면 놀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

렌트&리스

사고&팔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