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커지는 IT의 역할’… 비즈니스에 정통한 IT 리더의 첫 단추

등록일: 02.15.2024 16:33:58  |  조회수: 669
ⓒ Getty Images Bank

비즈니스와의 연계는 종종 성공적인 IT 전략의 열쇠로 언급된다.

IT 노력이 비즈니스 목표와 일치하도록 보장하려면 회사 경영진과 전략 계획을 공동 개발하는 것부터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해 비즈니스 사용자와 적극적으로 협업하는 것까지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모두 타당한 접근 방식이지만, CIO는 회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성공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제대로 인식하고 더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

비즈니스에 대한 인식은 오늘날 IT 리더십의 필수 요소다. 조직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시장 상황은 어떤지, 성공을 위해 조직 전체가 무엇을 달성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인식은 다양한 형태일 수 있지만, 인상 깊었던 순간은 IT 관리자나 직원이 나서서 “북서부 지역에서 시장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렇게 하겠다”라거나 “운영 비효율성 때문에 운영 비용이 증가했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렇게 하겠다”라고 말하는 경우였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비즈니스와 즉각적으로 연계되고 더 많은 성과를 창출한다. 과거에는 해결하기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해 이사회, CEO, 최고 경영진의 열성과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IT 조직이 비즈니스 전체에 기여하는 가치를 조명한다.

이렇듯 중요한 IT 역량을 개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재무 기초에서 시작

비즈니스 인식 개발은 회사가 성공을 판단하는 데 활용하는 주요 지표를 이해하는 데서 시작된다.

기업은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의 재무제표를 사용해 성과를 평가한다. CIO는 이러한 재무제표와 특정 산업 분야에서 사용하는 주요 지표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은행업에 종사하는 경우, 이자 수익과 이자 비용의 차이인 순이자 마진 또는 신용 손실 충당금(PCL) 등의 수익성 비율로 성과를 측정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은행에서 너무 많은 대출이 채무 불이행돼 손실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AI 기반 대출 의사 결정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한편 반도체 장비 제조 기업의 경우라면 대개 주문 대비 청구 비율을 주시하고 있을 것이다. 수주 대비 출하(BTB) 비율은 수주가 출하보다 빠른지(비즈니스가 성장하고 있는지) 또는 그 반대인지(비즈니스가 둔화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언제든 호황과 불황을 넘나들 수 있을 만큼 변동성이 높은 반도체 산업에서 BTB 비율은 매우 중요하다. 필요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독하거나 취소할 수 있는 유연한 IT 인프라가 기업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두 사례 모두 비즈니스 인식을 보여준다. 이는 이사회, CEO 및 최고 경영진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다.

꾸준한 조사와 커뮤니케이션

CIO는 이사회, CEO, 기타 최고 경영진, 중간 관리자, IT 및 사용자 직원과 자주 만나야 한다. 그래야 여러 사람들에게 전략과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이러한 아이디어가 얼마나 잘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더 강력한 비즈니스 관계를 위한 길을 열어준다. 그리고 CIO가 회사의 전략적 및 조직적 문제점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 CIO는 트렌드, 제품, 시장 점유율, 기술, 소송, 규정, 인적 자원 등의 측면에서 업계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외부 고문 및 동료들과 함께 조사하고 둘러봐야 한다. 이 영역 중 일부는 겉으로 보기에 IT 지향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IT가 모든 일에 관여하는 솔루션 중심 조직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참여를 요구할 수 있다.

비즈니스 성과 관점에서 IT 투자 고려

비즈니스 원동력이 되는 요소를 더 잘 이해하는 CIO는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IT 투자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테면 데이터센터에 장기적으로 자본을 투자하는 대신 온디맨드 클라우드 리소스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은 반도체 산업 같이 변동성이 큰 곳에서 유용하며, CEO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다.

은행의 경우 각 대출의 상환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는 AI 기반 대출 의사 결정 소프트웨어로 대출 인수자를 지원하면 손실을 줄일 뿐만 아니라 기술 투자에 대한 측정 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ROI를 창출할 수 있다.

두 사례 모두에서 이해관계자는 기술이 긍정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하는 데 어떻게 작용하는지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업계 애널리스트, 주주 등 다른 사람들이 물어볼 때 이러한 기술 투자가 비즈니스에 어떤 이점이 있는지 알기 쉽게 설명할 수 있다.

하지만 IT 인프라 프로젝트처럼 IT 비전문가가 특정 기술이 비즈니스에 왜 필요한지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그럴 때 자금 조달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원하는 비즈니스 성과에 맞춰 IT 투자를 구체화해야 이니셔티브에 더 많은 청신호를 받을 수 있다.


기술 프로젝트를 중요한 기업 지표와 연결

대부분 기업의 재무 기초는 수익과 비용으로 요약된다. IT 기술 전략을 이러한 측정 포인트에 연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별 IT 프로젝트를 관련성 있고 측정 가능한 비즈니스 성과와 연결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예를 들어 어느 은행에서 근무했을 때, 은행의 새 신용카드 프로그램에 등록한 고객 중 3분의 1이 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간단한 조사 결과를 IT 부서가 제출한 적이 있었다. 이는 3개월 동안 카드를 홍보하면서 창구 직원과 담당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했던 영업 및 마케팅 부서에 큰 타격을 줬다.

마케팅과 영업은 얼마나 많은 신규 카드 계좌가 개설됐는지를 기준으로 성공을 측정했다. 몇 달 후 카드 사용 결과를 확인한 IT 부서의 비즈니스 분석가를 제외하고는 아무도 사용 현황을 파악하지 않았다.

당시 은행은 담당자에게 고객을 추적하도록 요청했고, 담당자는 경쟁 카드가 더 많은 혜택과 이점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마케팅 부서는 카드 서비스를 수정했으며, 이후 IT 조사 결과에 따르면 카드 사용량이 증가해 은행 수익에 긍정적으로 반영됐다.

다시 말해 IT 프로젝트는 모두를 만족시켰다. 카드 상품 실패를 매출 성공으로 전환하는 데 IT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하지만 애초에 문제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석가의 비즈니스 인식이 필요했다. 

인식을 통한 역량 강화

비즈니스 연계는 거의 모든 CIO의 전략 계획에 포함돼 있지만, 비즈니스 인식이 있어야 이를 제대로 작동케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식은 경쟁사가 제품과 서비스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서 비롯된다. AI 같은 새로운 기술이 도입돼도 마찬가지다. 또한 기업의 주요 재무 지표, 문제점 및 메트릭스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야 인식은 높아질 수 있다.

IT와 CIO는 이러한 중요 비즈니스 요소와 대화에 더 많이 참여해야 한다. 여기에서 비즈니스 성공에 기여하는 매력적인 기술 사용 사례를 제시할수록 기업의 의사 결정에서 IT와 CIO의 역할은 더 커질 것이다.


<출처 : CIO KOREA>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