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李대통령, 전남 데이터센터구축 감사 인사에 "이제 시작입니다"

연합뉴스 입력 10.15.2025 08:39 AM 조회 321
김영록 전남지사, 정례조회 때 전해…"오픈 AI-SK 데이터센터 구축, 새로운 전환점"


김 지사는 이날 정례조회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결단과 SK의 투자 결정은 전남의 오랜 기다림과 노력에 대한 응답"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이번 AI 데이터센터 유치는 하루아침에 이뤄진 것이 아니라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 온 노력의 결실"이라며 "전남은 2019년 블루이코노미 비전 선포 이후 재생에너지 수도로의 도약을 목표로 해상풍력, 데이터센터, RE100(재생에너지 100%사용)산단 조성 기반을 다져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AI 데이터센터는 막대한 전력이 있어야 하는데, 전남은 전국에서 재생에너지가 가장 풍부하고 전력 단가가 낮으며, 전력망과 부지, 용수, 도민들의 인심까지 모두 갖춘 최고의 입지"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AI데이터센터 전남 구축 발표 이후 이재명 대통령에게 감사 문자를 보냈는데 '이제 시작입니다'라는 답장이 왔다"며 "지금부터가 진짜 시작이다. 미국 경제의 중심지이자 첨단기업들이 몰려드는 선벨트처럼 전남도가 대한민국의 선벨트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기업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고 미래 산업 기반을 단단히 다져나가자"고 당부했다.

전남도는 서남권에 풍부한 태양광·풍력 등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을 기반으로 RE100산단과 신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글로벌 AI기업 오픈 AI와 SK가 전남에 데이터센터를 공동 구축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미래도시 조성의 지휘부 역할을 맡을 '에너지 미래도시 기획전략본부'를 신설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