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성, 오픈AI와 차세대 AI데이터센터 위한 전방위 파트너십 체결

연합뉴스 입력 10.01.2025 09:05 AM 조회 408
삼성전자, 오픈AI 스타게이트 폭발적 D램 수요 대응 지원
삼성SDS, AI데이터센터 공동개발 및 기업용 AI서비스 협력
삼성물산·중공업, 첨단 플로팅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
"글로벌 AI 3대강국 기여…R
삼성이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구축 중인 초거대 인공지능(AI) 인프라인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그룹 차원의 전방위적 협력에 합의했다.

AI 데이터센터에 들어갈 메모리 반도체 공급은 물론, 센터 설계와 AI 서비스 제공, 해상 인프라 건설까지 아우르는 파트너십을 통해 차세대 AI 데이터센터 혁신을 주도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CEO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1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샘 올트먼 OpenAI 대표와 '글로벌 AI 핵심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LOI(의향서) 체결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나아가 지속적인 투자와 글로벌 선도 기업과의 협력을 추진해 한국이 글로벌 3대 AI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월 90만장 수요에…삼성전자, 종합 포트폴리오로 대응

삼성은 1일 서울 강남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글로벌 AI 핵심 인프라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LOI(Letter of Intent, 의향서) 체결식을 열었다.

오픈AI와 LOI를 체결한 삼성 관계사는 삼성전자,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중공업 등 4개사로, 행사에는 전영현 삼성전자 부회장, 최성안 삼성중공업 부회장, 오세철 삼성물산 사장, 이준희 삼성SDS 사장이 참석했다.

삼성은 오픈AI의 전략적 파트너사로서 반도체,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해양 기술 등 각사의 핵심 역량을 결집해 전방위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우선 삼성전자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오픈AI가 고성능·저전력 메모리를 원활하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는 오픈AI가 글로벌 기술·투자 기업들과 함께 슈퍼컴퓨터와 데이터센터를 건설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이를 위해 오픈AI는 웨이퍼 기준 월 90만장에 달하는 대량의 고성능 D램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 메모리 반도체 ▲ 시스템반도체 ▲ 파운드리 사업 역량을 모두 보유한 종합 반도체 회사로, AI 학습과 추론 전 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 삼성SDS, 국내 최초 오픈AI 기업용 서비스 판매

삼성SDS는 AI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 기업용 AI 서비스 제공에 대한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에 따라 첨단 데이터센터 기술을 기반으로 스타게이트 AI 데이터센터의 설계 , 구축, 운영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오픈AI 모델을 사내 업무 시스템에 도입하길 원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컨설팅, 구축, 운영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삼성SDS는 또 국내 최초로 오픈AI 기업용 서비스를 판매하고 기술지원을 할 수 있는 리셀러 파트너십을 체결, 향후 국내 기업들이 오픈AI 챗GPT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삼성물산과 삼성중공업은 글로벌 AI 데이터센터의 발전을 위해 오픈AI와 협업하고, 특히 플로팅(부유식)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해상에 설치하는 첨단 플로팅 데이터센터는 기존 데이터센터 대비 공간 제약이 적고 냉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다만 높은 기술 난도로 인해 아직 몇몇 국가에서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이 진행되는 단계다.

◇ 삼성, 기술력·생산력·공급망으로 글로벌 선도기업과 협력 강화

삼성은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한국이 글로벌 AI 분야에서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메모리 기술력과 글로벌 반도체업계 1위 생산능력, 안정적인 글로벌 생산 거점을 기반으로 글로벌 AI 선도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미래 AI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대규모 연구개발(R&D) 투자, 선제적 국내외 시설 투자, 국내외 우수 인재 육성과 유치도 지속할 방침이다.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중공업도 AI 사업 기회를 확대해 한국의 AI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은 임직원들의 기술 개발 생산성을 높이고 혁신 속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챗GPT 사내 확대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