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문가들이 말하는 이자율 하락 직전 가장 중요한 자금 이동

주형석 기자 입력 08.06.2024 02:21 PM 수정 08.06.2024 03:45 PM 조회 3,437
많은 현금 보유한 경우, 고수익 단기 CD에 자금 투자가 현명
은행 CD 외에도 개별 채권이나 국채 같은 것도 고려해야
단기간 자금 시장과 고수익 저축 계좌에 자금 보관도 필요
중기 또는 장기 채권도 유용, 모기지 재융자도 준비해야
미국에서 기준금리 인하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연방준비제도가 중시하는 주요 경제 지표들이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인플레이션도 꾸준히 내려가고 있어 금리인하는 사실상 시간 문제라는 분석이 대세이다.

경제 전문 매체 Market Watch는 특별 보도를 통해서 10명의 금융 전문가들이 선정한 금리인하 시기 Tip을 전했다.

즉 이자율이 하락하기 직전에 어떻게 자금을 이동해야 하느냐는 것이다.

지난 수개월 동안 경제학자와 금융 전문가들은 연방준비제도가 언제 금리를 인하할지에 대해 추측해 왔다.

7월에 Reuter가 조사한 결과 경제학자 100명 중 82명은 오는 9월에 25베이시스포인트(0.25%p) 인하가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리고 CME(시카고 상품거래소) Fed Watch 도구에 따르면 시장은 9월에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높다고 가격을 책정하고 있다.

따라서 금리 인하가 임박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투자자들은 오늘날의 높은 금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돈을 움직이고 싶어할 것이다.

그래서 Market Watch는 10명의 금융 전문가들에게 현재 높은 금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임박한 인하에 앞서 할 수 있는 한 가지 일에 대해 물었다.

10명의 전문가들 언급한 마지막으로 고금리를 활용할 방법을 소개한다.

1.단기 CD에 자금을 투자할 것

Beacon Financial Planning의 공인 재무 기획자 Lauren Lindsay

로런 린제이는 자신이 관리하는 고객 케이스를 소개했다.

신규 주택 구매를 위해 고수익 금융 시장에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이 있는데, 봄에 구매할 계획이 될 때까지 더 높은 이자율을 확보하기 위해 단기 CD에 자금을 투자하라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2.은행 CD, 개별 채권, 또는 국채와 같은 것을 고려할 것

Sona Wealth Advisors의 공인 재무 기획자 Mark Struthers

마크 스트루더스는 가능한 한 오랫동안 더 높은 금리에 현금을 고정하지만 필요할 경우 유동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이디어라고 말했다.

채권 포트폴리오의 일부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비상 기금에도 적용될 수 있다며 이자율 5%를 지불하는 통화 시장이나 저축 계좌는 이제 더 이상 오래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은행 CD, 개별 채권 또는 국채와 같은 것으로 그 금리를 고정하는 것이 현 상황에서는 보유 현금을 활용하는 가장 좋은 생각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채권 사다리를 만드는 것이 적절할 수 있는데, 조기에 상환해야 하는 경우 벌금이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조기에 상환하거나 매도할 때 벌금이 있더라도 금전적으로 앞서 나갈 수 있다.

고정 만기일 ETF 또는 거래소 상장 펀드를 사용하는 것이 종종 채권에 접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있다.

시장 위험, 재투자 위험, 할인 또는 프리미엄으로 매수, 세금 결과 및 만기 시 받을 수 있는 것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3.T-Bills를 몇 개 구매할 것

Future Perfect Planning의 공인 재무 기획자 Cristina Guglielmetti 크리스티나 구글리엘메티는 T-Bills를 구매할 것을 강력히 추천했다.

T-bills라고 불리는 것은 Treasury Bill로 연방 재무부가 보증하는
만기가 1년 이하인 단기 미국 정부 채권이다.

T-bills는 1억 달러에서 500만 달러에 이르는 액면가로 판매되며
미국 정부의 완전한 믿음과 신용 등으로 뒷받침되기 때문에
전세계에서도 가장 안전한 투자로 간주되는 채권이다.

구글리엘메티는 미래에 얻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높은 보장 금리를 얻기 위해 자신이라면 1~2년 만기의 국채를 구매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4.단기간 자금 시장과 고수익 저축 계좌에 자금 보관하는 방안 고려할 것

Flynn Zito Capital Management의 공인 재무 기획자 Ryan Haiss

라이언 해이스는 투자 기간을 다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단기적인 필요 사항이 있는 경우 가지고 있는 현금을 통화 시장과 고수익 저축 계좌에 보관하는 것을 고려하라고 조언했다.

수익률은 다소 감소할 가능성이 있기는 하지만 단기에 자본을 보존하고 유동성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기간이 길지만 주식 시장 변동성을 피하고 싶다면 단기 또는 중기 채권을 살펴보는 것도 좋다.

이러한 옵션에는 이자율 위험과 약간의 변동성이 있지만 현재 이자율을 고정하고 가격 상승 가능성도 있다.

또한 소득 계층이 높은 사람들에게는 지방 채권이 세금상의 이점이 있어 유익한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라이언 헤이스가 조언한다. 

5.CD나 채권과 같이 더 높은 금리를 보장하는 투자를 하고 잠글 것

Bobbi Rebell, 공인 재무 기획자이자 Financial Wellness Strategies 설립자

바비 레벨은 현재 더 높은 금리를 보장하는 투자를 잠그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강조한다.

그것이 CD일 수도 있고 채권과 같은 고정 수익 증권일 수도 있는데 금리가 낮아지면 채권과 같은 고정 수익 증권의 가치가 상승한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6.좋은 금리와 더욱 긴 만기의 채권을 매수할 것

Advise Financial의 공인 재무 기획자 Alonso Rodriguez Segarra

알론조 로드리게즈 세가라는 좋은 금리와 더 긴 만기의 채권을 매수하는 것이 지금 같은 시기에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같은 전략은 금리가 떨어지면 채권의 가치가 증가하고 발행되는 새로운 채권보다 더 높은 금리를 계속 지불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에 비해서 2배로 더 유익할 수 있어 유용하다는 설명이다.

개별 채권을 매수하는 것은 다소 위험할 수 있지만 특정 연도에 만기가 되는 채권을 보유하고 많은 수의 다른 채권을 모은 ETF 펀드가 이미 있어 ETF 펀드를 구매하는 것이 위험을 피할 수있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7.중기 또는 장기 채권을 구입할 것

Insight Financial Strategists의 공인 재무 기획자 Chris Chen

크리스 첸은 연준이 결국 올해(2024년) 안에 금리를 낮출 것으로 예상되는데 많은 사람들이 올해초 금리인하를 전망했지만, 아직까지 움직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만큼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다고 크리스 첸은 말했다.

그렇지만 연준이 금리를 낮출 것은 확실시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중기 또는 장기 채권을 사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역설적으로 이러한 채권은 금리가 낮아지면 가격이 오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8.CD 또는 T-Bills를 통해서 현재 수준에서 금리를 고정하고 Utility나 REIT와 같은 고수익 배당주 등을 고려할 것

The Advisory Firm의 공인 재무 기획자 James Daniel

제임스 대니엘은 연준이 이번 가을 금리인하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면 다음 중 어느 것이든 유리할 것이라며 CD 또는 T-Bills나 고수익 배당주 등을 추천했다.

현금 자산이 있는 경우 CD 또는 T-Bills를 통해 현재 수준에서 금리를 고정하는 것이 좋다.

연준이 당일 대출 금리를 인하하면 일반적으로 수익률 곡선에 영향을 미치므로 더 높은 기간의 장기 채권을 매수하면 더 큰 원금 상승 이득을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금리하락에 따라 투자자가 소득을 찾는 상황에서 더 나은 성과를 거두는 Utility나 REIT와 같은 고수익 배당 주식을 고려할 것도 제임스 대니엘은 권했다. 

9.고정 수익 만기를 다양화할 것

TGS Financial Advisors의 공인 재무 기획자 Jim Hemphill

짐 헴필은 단기 금리가 한 방향으로, 장기 금리는 다른 방향으로 갈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처럼 변동하는 금리를 다루는 간단한 전략 중 하나기 고정 수입 만기의 다양화로 예를 들어, 1년에서 5년까지의 CD 사다리형 포트폴리오를 구매할 수 있다.

그래서 금리가 하락하면 몇 년 동안 더 높은 금리를 확보하게 된다.

금리가 상승하면 1년 CD 만기로 새로운 5년 CD를 구매할 때 더 높은 금리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짐 헴필의 전략이다.

10.재융자를 준비할 것

The Table Financial Planning의 공인 재무 기획자 Andrea Clark

안드레아 클락은 연방 신용 보고 웹사이트로 가서 신용 보고서를 확인하고 금리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모기지 재융자를 준비할 것을 권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이 연방 신용 보고 웹사이트에 들어가 신용 보고서를 확인하더라도 신용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VA 대출에 대해 최소 6개월 이상 지불한 사람은 VA에서 IRRRL이라고 하는 매우 저렴한 재융자를 받을 수 있다.

금리를 0.5%p 낮출 수 있다면 재융자를 활용하는 것이 맞다고 안드레아 클락은 강조했다. 

주요뉴스해당 뉴스로 연결됩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