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피아도 고령화…4인조 보석가게 무장강도 모두 60대

심요나 기자 입력 06.10.2023 02:30 PM 조회 4,795
살인·강도 등 전력…뉴욕·뉴저지에서 25억원대 귀금속 훔쳐
뉴욕 맨해튼에서 대낮에 발생한 보석 가게 복면 무장강도 사건의 용의자가 모두 60대 노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뉴욕타임스(NYT)는 오늘(10일) 뉴욕남부연방지검이 맨해튼 등에서 발생한 무장강도 사건 용의자로 빈센트 체르치오(69) 등 5명을 기소했다고 보도했다.

이 중 운전사로 고용된 25세 남성을 제외하고 실제 보석 가게에 들어가 강도 행위를 저지른 용의자 4명은 모두 60대다.

이들이 뉴욕과 뉴저지 등 보석 가게 4곳에서 강탈한 다이아몬드 등 귀금속의 가치는 200만 달러에 달한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캔자스시티 지역의 마피아인 루체세 패밀리와 연결 고리가 확인됐다.

주범 격인 프랭크 디피에트로(65)는 지난 1999년 루체세 패밀리과 관련된 마약 사건에서 대배심 증인을 살해하고 19년 형을 선고받은 인물이다.

공범인 빈센트 스파뉴올로(65)도 1979년 살인 혐의를 인정하고 10년 형을 선고받았다.

이들은 살인 이외에도 강도와 절도 등 다양한 혐의로 여러 차례 복역했다.

용의자 중 69세로 최고령인 체르치오와 디피에트로는 7년 전 교도소에서 풀려났다.

60대 노인들이 무장 강도에 나선 배경과 관련, 전문가들은 미국 조직범죄단체는 이미 고령화가 진행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마피아의 경우 50대가 되기 전에 정식 멤버가 되는 경우도 드물어졌다는 것이다.

과거 범죄조직의 자금원이었던 스포츠도박 등이 합법화되면서 젊은 조직원들이 조직 내에서 공을 세우고, 승진을 할 수 있는 수단이 줄어든 것도 이 같은 경향을 가속했다.

마피아 담당 검사로 유명했던 엘리 호닉은 고령의 마피아가 범죄에서 손을 씻지 못하는 이유로 "노년을 준비한 마피아는 없다"라며 경제적 이유를 들었다.

NYT는 마피아 고령화에 따라 법정 분위기도 달라졌다고 전했다.

지팡이와 휠체어를 사용하거나, 산소마스크를 착용한 피고인이 고령이나 지병 치료 등을 이유로 선처를 호소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

한편 디피에트로 등 용의자 변호인은 이들이 전과가 있다는 이유로 누명을 썼다면서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