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강경보수 활동가 루머, 코미 전 FBI 국장 시위 뒤 체포

심요나 기자 입력 06.08.2023 12:12 PM 수정 06.08.2023 02:04 PM 조회 3,003
제임스 코미 전 FBI국장 책 사인회…보수 운동가 루머와 신경전
행사 중단 후 경찰에 구금…루머, “합법적 구금” vs 경찰, “신고 출동 후 12분간 조사”
https://youtu.be/hSO8YQT5vqE
네이퍼빌(Naperville) 경찰은 강성보수 활동가 로라 루머(Laura Loomer)가 제임스 코미(James Comey) 전 FBI 국장의 책 사인회에서 퇴장하라는 요청을 받은 후 구금됐다고 밝혔다. 

네이퍼빌 경찰은 지난 6일 소셜 미디어에 올린 성명에서 이 사건을 언급하며 "우리 경찰은 루머가 범죄 행위에 연루됐는지 조사하는 동안 구금했다"며 “그 후 간단한 조사가 끝나고 이 여성은 현장을 떠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루머는 지난 2018년 트위터 뉴욕 사무실에서 수갑을 차고 시위 한 사건으로 유명해졌다.

자칭 '미국 우선주의 보수주의자'로 알려진 활동가인 루머는 네이퍼빌 경찰에 대해 "내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경찰이 나를 구금했지만 범죄 증거는 없었다"고 밝혔다.

루머가 언급한 동영상은 6월 6일에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게시됐다. 

이 영상에는 루머가 지난 월요일 네이퍼빌의 옐로우 박스 극장에서 열린 코미의 책 사인회에 참석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루머는 영상 내내 다른 여성이 촬영한 것으로 보이는 휴대폰을 들고 있다.

행사 도중 사회자가 코미 전 FBI국장에게 스토리텔링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루머는 일어서서 "제임스 코미 국장이 크로스파이어 허리케인(Crossfire Hurricane)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지어냈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기 때문에 코미가 훌륭한 스토리텔러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당신 같은 범죄자가 범죄 소설을 쓴 것은 정말 잘 어울린다. 당신이 감독하는 FBI는 법에 충실하지 않고 부적절하게 행동했다"라고 말했다.

주변 사람들의 제재와 질책에 루머는 "다음 범죄 소설은 현직 미국 대통령을 상대로 쿠데타를 일으키기 위해 연방 정부와 언론에 허위 정보를 제공한 범죄자이자 무능한 FBI 국장에 관한 것이어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다른 군중 몇 명이 “소란 피우지 말고 나가라. 오늘은 ‘책을 읽는 사람들’을 위한 행사”라고 질타했다. 

이 말에 루머는 "나도 책 읽을 줄 안다. 듀럼 보고서를 읽어보라"며 대응했다.

루머는 이어 "존 듀럼 특검 보고서를 읽으면 실제 범죄자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제임스 코미라는 실제 범죄자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자 코미는 일어서서 무대 밖으로 걸어 나갔다.

무대를 나가는 코미를 향해 루머는 "당신은 감옥에 갇히게 될 것이다. 당신은 범죄자고 2024년 도널드 트럼프가 승리하면 감옥에 가게 될 것이다"고 외쳤다.그런 다음 영상은 행사장 밖에서 네이퍼빌 경찰로 보이는 사람과 대화하는 루머가 나오는 장면으로 전환된다.

카메라를 들고 있던 여성이 지금 구금된거냐고 묻자 경찰은 “지금 당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카메라를 들고 있던 여성이 무슨 죄를 지었냐고 되묻자 경찰은 “지금 범죄를 조사 중이다. 행사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소란을 피웠다고 신고 했기 때문에 조사를 해야한다”고 답했다.

영상은 두 명의 경찰이 루머에게 가도 좋지만 옐로우 박스 극장에 다시 오지 않았으면 좋을 것 같다고 설명하며 끝난다. 

루머는 지인 결혼식 참석자 플로리다에서 왔다가 우연히 코미의 책 사인회를 보게 됐다고 밝혔다. 

경찰은 루머에게 “떠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일 것 같다”며 안내했다고 밝혔다. 

CNN에 따르면 루머는 스스로를 "자랑스러운 이슬람 혐오자"라고 칭하기도 했다.

루머는 플로리다 주 하원의원 선거에 두 차례 출마했지만 모두 낙선했다. 

뉴욕 타임스에 따르면 트럼프는 2024년 대선 캠페인을 돕기 위해 루머를 고용할 계획이었지만, 트럼프 선거 참모들의 반대로 백지화됐다.

네이퍼빌 경찰은 공론화 된 이번 사건을 두고 “에머슨 레인 1600 블록에서 소란이 일어났고 당사자가 건물을 떠나지 않는다”는 신고를 받았다고 확인했다.

네이퍼빌 경찰서장 미카우스 윌리엄스(Michaus Williams)는 “경찰관이 관련 당사자와 대화하고 체포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는지 조사하는 약 12분 동안 구금했다"고 밝혔다. 

윌리엄스 서장은 “이번 조사는 수갑을 채우지 않았으며 기소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또 윌리엄스는 "소셜 미디어에 공유된 동영상의 일부가 아닌 사건 전체를 고려할 때 문제가 없었으며 루머는 경찰 조사를 받는 동안 합법적으로 구금됐다고 주장한다”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