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가치 1조원 뇌산업 전문기업 5년내 10개 키운다

연합뉴스 입력 06.07.2023 09:42 AM 조회 455
과기정통부, 제4차 뇌연구촉진 기본계획 확정…뇌연구실용화센터 개소
美대비 기술수준 85%·국산 뇌질환치료제 2종 개발추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정부가 5년 내 뇌산업 분야에서 기업가치 1조원 규모의 전문기업을 10개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자폐·치매 등 주요 뇌질환에 사용되는 국산 치료제도 2종을 확보하기로 했다.

또 현재 미국 대비 72.5% 수준인 뇌과학 기술 수준을 85% 수준으로 높여 글로벌 선두그룹으로 도약하도록 민·관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정부가 지원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일 종로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제4차 뇌연구촉진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교보빌딩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제39회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제4차 생명공학육성 기본계획' 과 '제4차 뇌연구촉진 기본계획' 을 심의, 확정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기본계획은 뇌연구촉진법에 따라 과기정통부가 주관해 5개 부처·청이 5년마다 공동으로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뇌연구 분야 유일한 중장기 종합계획이다.

우선 정부는 유전자 가위, 오가노이드, 전압 이미징 기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혁신적 뇌 연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디지털 치료기기, 전자약, 뇌-기계 인터페이스 등 디지털 기반 뇌융합기술과 관련 산업도 육성할 방침이다.

뇌과학과 심리·교육 등 인문사회학의 융합 연구를 통해 사회문제의 뇌인지과학적 이해와 해결도 도모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생애 전 주기에 걸쳐 뇌질환 예방·진단·치료·관리 기술개발로 '건강뇌'를 실현하기로 했다.

난치성 발달장애와 불안장애·중독·우울 등 신경회로 작동 이상 질환, 알츠하이머·뇌졸중 등 세포손상 뇌질환 진단과 치료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뇌 산업 분야에서는 민-관 파트너십 기반으로 '브레인 테크 투 엑스'(BTX·Brain Tech to X) 지원체계를 구축, 국산 디지털치료기기 15종 제품화, 전자약 7종 상용화, 뇌-기계 인터페이스 3종 제품화, 브레인 트윈 플랫폼 2종 개발, 뇌질환 치료제 2종 개발을 목표로 내세웠다.

국내 뇌연구 거점기관의 개방성과 전문성을 높이고, 특히 한국뇌연구원에 이달중 뇌연구실용화센터를 열어 기술산업화 시스템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뇌연구원 전경 [한국뇌연구원 제공]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최근 뇌 연구에서 첨단기술 기반 연구방법론 혁신으로 그간 불가능했던 연구가 가능해지고, 디지털 융합 기반 신기술·신산업이 등장하며 '혁신'과 '융합'이 주요 키워드로 떠올랐다"며 "기본계획은 이런 흐름 속에서 뇌 연구·뇌 산업 선도국가 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과제를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