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흑인 인어공주에 세계적 '별점테러'.. 개봉 첫주 수입 2천500억원

김나연 기자 입력 05.30.2023 12:05 AM 수정 05.30.2023 12:42 AM 조회 4,321
흑인 배우가 주연을 맡은 디즈니의 실사 영화 '인어공주'가 지난 주말 개봉 후 세계 곳곳에서 '별점 테러'에 시달리고 있다.

어제(29일) 영화 평점 사이트 로튼 토마토에서 '인어공주'는 실제로 티켓을 구입한 인증 관객 평점 95%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하지만 또 다른 영화 자료 사이트 IMDB의 국가별 관객 평점을 보면 국내에서 10점 만점에 6.3점을 기록한 것을 비롯해 영국 5.9점, 브라질 5.8점, 캐나다 5.7점, 멕시코 6.3점 등 저조한 점수를 받았다.

IMDB는 이 영화의 평점 페이지에 경고 표시와 함께 우리의 점수 계산 메커니즘이 이 영화에 대한 비정상적인 평점 활동을 감지했다며 평점 시스템의 신뢰성을 지키기 위해 대안적인 가중치 계산법을 적용했다고 공지했다.

IMDB 측이 구체적인 계산법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영화의 평점을 고의로 낮추려고 시도하는 이용자들의 반복적인 점수 매기기를 배제하는 등의 방법을 썼을 것으로 추정된다.

과도하게 부정적인 평점 활동에 대한 경고는 프랑스 영화 사이트 '알로씨네'(AlloCine)에서도 나타났다고 연예매체 데드라인은 전했다.

데드라인은 또 한국의 네이버 영화 평점 페이지에 나타난 부정적인 반응도 소개했다.

네이버 평점 페이지에는 도저히 몰입이 안 된다는 등 악평과 함께 10점 만점 중 1점을 준 관객들이 적지 않다. 

전체 관람객 평점은 개봉 첫날 1.96점이었다가 현재는 6.60점 수준으로 올라온 상태다.

세계적으로 관객 반응은 이처럼 엇갈리지만, 흥행 성적은 순항하고 있다.

영화 흥행수입 집계 사이트인 박스오피스 모조에 따르면 이 영화는 지난 26일 개봉 이후 국내에서 1억1천750만달러의 티켓 매출을 기록한 것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1억8천580만달러를 벌어들였다.

5월 마지막 주 월요일인 메모리얼 데이 연휴 기간의 개봉작 흥행 기록으로 역대 5위에 올랐다.

앞서 이 영화는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PC)을 내세운 디즈니가 주인공인 아리엘 역에 처음으로 흑인 가수 겸 배우인 핼리 베일리를 캐스팅해 '블랙워싱'(black washing) 논란이 일었다.

블랙워싱이란 헐리웃 등 주류 영화계에서 무조건 백인 배우를 기용하는 관행인 '화이트워싱'(white washing)에 견줘 나온 말로, 인종적 다양성을 추구한다며 작품에 흑인 등 유색인종을 무조건 등장시키는 추세를 비꼬는 표현이다.

또 이번 실사영화에서 기존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사랑받은 붉은 게 '세바스찬'과 겁 많은 물고기 '플라운더'를 지나치게 사실적인 모습으로 구현해 거부감을 일으킨다는 반응도 나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