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채한도 타결에 디샌티스 강력 비판…트럼프는 아직 조용

이채원 기자 입력 05.29.2023 01:20 PM 조회 3,547
"1년 반 동안 4조 달러 늘리는 건 엄청난 지출…부적합"
조 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타결한 부채한도 협상안에 대해서 공화당 강경파가 반발하는 가운데 공화당 대선 주자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도 비판에 가세했다.

반면 대규모 정부 지출 삭감을 관철하기 위해 채무불이행(디폴트)도 감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아직 조용한 상태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오늘(29일) 폭스뉴스에 출연해 "협상이 있기 전에 미국은 파산으로 향하고 있었는데 이 합의 이후에도 여전히 파산으로 가고 있다"면서 "내 생각에 그것은 우리를 좀더 나은 상황에 놓기에 완전히 부적합하다"고 말했다.

이어 부채한도 상향 규모를 거론하면서 "앞으로 1년 반 동안 4조 달러를 늘리는 것은 엄청난 지출"이라면서 "우리는 2020년 3월 코로나19 관련 지출과 예산 재설정 등으로 이런 방식에 이르게 됐는데 여전히 그것을 고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화당 강경파 모임인 프리덤 코커스 출신인 디샌티스 주지사의 이런 발언은 재정 지출 감축이 충분하게 되지 않았다는 의미다.

공화당 내 강경파들도 협상 타결 뒤 비슷한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디샌티스 주지사와 달리 공화당의 유력한 대선주자인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아직 예산 협상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앞서 예산 협상 진행 중에 민주당이 대규모 지출 삭감을 동의하지 않을 경우 공화당도 부채한도 상향을 거부하고 디폴트도 감수해야 한다는 주장을 한 바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때까지 공화당은 부채한도 협상을 타결해서는 안 된다"면서 "꺾이지 말라"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