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WHO "각국 담배재배 보조금 매년 수백만 달러…지원 중단해야"

연합뉴스 입력 05.26.2023 01:21 PM 조회 436
아프리카 짐바브웨의 담배재배 농가 [EPA 연합뉴스 자료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세계보건기구(WHO)는 흡연으로 매년 800만명이 사망하는데도 세계 각국은 담배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해마다 수백만 달러의 보조금을 주고 있다며 지급 중단을 촉구했다.

WHO는 2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전 세계에서 300만 ha(헥타르) 이상의 땅이 담배 재배에 사용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WHO가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각국의 담배 농가에서 100만명 넘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교육의 기회를 잃은 채 노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배 재배 지역은 아시아와 남미 등지에 주로 많이 퍼져 있었지만 최근에는 아프리카 각지로 넓어지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아울러 담배를 재배하는 농부들은 살충제와 담뱃잎에 있는 니코틴 성분 등으로 인해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WHO는 세계적으로 3억명 넘는 인구가 극심한 식량 불안에 직면한 현실을 고려할 때 담배 대신 식용 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WHO와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세계식량계획(WFP) 등은 아프리카 케냐와 잠비아에서 농부들이 담배 대신 식용 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돕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