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미 금리 역전 사상 최대 눈앞...심상치 않은 환율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5.02.2023 04:07 PM 조회 4,675
[앵커]내일 미국이 기준금리를 또 한 차례 올리면 한미 금리 역전 폭은 역대 최대로 벌어질 거로 예상됩니다.한국으로선 연일 연고점을 경신하고 있는 환율이 여기서 더 오를까 걱정입니다.

[리포트]지난 3월 은행 발 위기에도 금리 인상을 단행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또다시 인상 카드를 꺼낼 거란 관측 속에 이번이 마지막일 수도 있단 메시지가 나올지가 관건입니다.

미국의 소비와 고용지표는 여전히 탄탄하지만 은행 파산 여파로 고금리에 대한 부담은 한층 커졌기 때문입니다.

예상대로 금리를 올리면 현재 1.5%p인 한미 금리 역전 폭은 역대 최대치로 벌어지게 됩니다.더 높은 금리를 찾아 외국 자금이 급격히 빠져나갈 수 있고, 그럴 경우 원화 가치가 떨어질 수 있는 겁니다.여기에 파월의장이 여전히 매파적 발언을 쏟아낸다면 달러 가치 상승을 부추겨 가뜩이나 오르는 환율에 기름을 부을 수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최근 연고점을 경신하며 1,340원대까지 뛰었습니다.반면 이미 금리 역전이 아홉 달째 이어지고 있지만 외국 자본이 빠져나가는 정황이 없어 환율이 급등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앞서 두 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동결한 한국은행은 이번 달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미국 연준의 통화정책을 주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