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英 해리 왕자 "왕실, 언론의 휴대전화 해킹 내게 숨겼다"

연합뉴스 입력 03.28.2023 04:33 PM 조회 388
데일리 메일지 측 상대 소송 심리에 이틀째 참석
영국 해리 왕자
(런던 EPA=연합뉴스) 영국 해리 왕자가 28일(현지시간) 데일리 메일 측을 상대로 낸 소송의 심리를 지켜보고 법원을 떠나고 있다.

영국 해리 왕자는 왕실이 벌집을 건드리는 일이 될까 봐 두려워서 자신의 휴대전화가 해킹된 사실을 비밀로 했다고 주장했다.

해리 왕자는 28일(현지시간) 타블로이드지 데일리 메일 등의 모회사 '어소시에이티드 뉴스페이퍼스(ANL)를 상대로 한 소송에서 서면으로 제출한 증인 성명을 통해 이처럼 말했다고 스카이뉴스와 더 타임스 등이 보도했다.

해리 왕자는 언론에 관해 불평하지도, 설명하지도 말라는 규칙을 받아들이도록 길들었지만 2016년 부인 메건 마클과 관계가 시작되면서 언론에 대응을 안 하는 방식이 불편해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다가 2018년이 돼서야 자신이 '뉴스 그룹 뉴스페이퍼스'(NGN)의 자회사인 '뉴스 오브 더 월드'의 2000년대 중반 전화 해킹과 관련해 문제제기할 일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2019년 언론 재벌 루퍼트 머독 소유로, 더 선지 등을 거느린 NGN을 고소했다.

그는 왕실을 가족이 아니라 '기관'이라고 부르겠다고 말한 뒤 "기관은 분명히 오랫동안 내게 NGN의 전화 해킹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내가 최근 다른 법률 조언을 받고 다른 변호인을 내세워서 소송을 하고서야 그 점이 확실해졌다"고 말했다.

해리 왕자는 "기관은 전화 해킹에 관해 아무것도 알 필요가 없다는 점과 왕실 가족이 증인석에 앉았다가는 벌집을 건드릴 수 있으므로 그렇게 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리 왕자는 이번에 피소된 데일리 메일 측의 기자들과 사설탐정들이 자신의 음성 메시지를 해킹하고, 유선전화를 도청하고, 사람들에게 사적 정보를 누설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라를 사랑하고 ANL의 통제되지 않는 권력, 영향, 범죄에 관해 크게 우려하기 때문에 소를 제기한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본 증거들은 ANL의 기자들은 저널리즘적 힘을 가진 범죄자임을 보여준다"며 "국민은 은폐에 관해 모두 알아야 하며 이를 드러내는 것이 내 의무라고 느낀다"고 덧붙였다.

해리 왕자는 가수 엘튼 존 부부, 배우 엘리자베스 헐리, 새디 프로스트 등과 함께 작년 10월 도청 등 불법 정보수집 혐의로 ANL 측에 소를 제기했다.

해리 왕자는 4일간 열리는 첫 심리에 이틀 연속 참석하는 열의를 보였다.

한편 엘튼 존은 데일리 메일 측이 자기 개인 의료 기록을 뒤지고 아들의 출생 증명서를 입수했다면서 비인간적이라고 비난했다.

ANL측은 원고들이 제기한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원고들이 이 의혹에 관해 파악한 이후 시간이 너무 오래 지났으므로 소송이 기각돼야 한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