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더십공백 장기화에 비상체제 택한 KT…위기 타개할까

연합뉴스 입력 03.28.2023 10:33 AM 조회 252
이사 3인 재선임 부결돼도 대행은 가능…경영정상화까지는 산 너머 산
KT 사내이사 공석28일 서울 KT 광화문 사옥으로 관계자들이 출입하고 있다.

차기 경영진 인선을 두고 몇 달째 째 논란을 거듭해온 KT[030200]가 정기 주주총회를 불과 사흘 남기고 결국 비상경영 체제를 택했다.

지난 2013년 11월에 표현명 당시 사장이 대표이사 회장 직무대행을 한 적은 있지만, KT 역사에서도 이례적인 위기 상황임을 자각한 조치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28일 전격 발표한 박종욱 대표대행 체제 전환과 정치색 논란이 있던 사외이사진 2명의 사임 배경에는 경영 정상화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하려는 의도가 읽힌다.

이들의 사퇴로 이번 주총에서 재선임 대상이 아닌 이사 중에선 비교적 정치색이 옅다고 평가받는 김용헌 세종대 석좌교수 혼자만 남았다. 강충구·여은정·표현명 사외이사 3인은 임기 만료로 이번 주총에서 재선임 여부를 표결에 부치는데, 대표 선임 과정을 둘러싼 잡음의 책임을 물어 재선임안이 부결될 가능성도 작지 않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들이 사외이사 정족수가 3인 이상이어야 하는 상법 규정에 따라 대행 자격으로서 임기 만료 뒤에도 당분간 김용헌 이사와 이사회 의사 결정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이런 점에서 KT는 선제적 조치로 비상경영 체제를 선택함으로써 재선임 대상 이사 3인의 자진 이탈을 최대한 막으려한 것 아니냐는 게 분석도 업계에선 나온다.

이 과정에서 현 야권과 인연이 있는 두 사외이사가 일단 이사회를 떠나며 정치적 부담을 덜어주려 한 것 아니냐는 해석인 셈이다.

다만 재선임안이 부결될 경우 해당 사외이사 3인이 대행을 맡지 않고 KT 이사회 업무에서 손을 떼겠다고 할 가능성도 남아있다. 이 경우 법원이 이사·감사 등 이해관계인 청구에 따라 임시로 이사 직무를 맡을 사람을 선임할 수 있지만 통상 절차에 시일이 걸린다.

이번 비상 경영 계획은 사측이 약 한 달 전부터 준비한 안을 이날 오전 열린 이사진 간담회에서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KT는 "지금의 위기 상황을 조기에 정상 경영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대표이사 직무대행과 주요 경영진들로 구성된 비상경영위원회를 신설해 집단 의사결정 방식으로 전사 경영·사업 현안을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KT 관계자는 "국내 및 미국 상장기업인 점을 감안할 때 지배구조 개선 작업과 사외이사 및 대표이사 선임 절차에 약 5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측되지만 최대한 단축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수 노조인 KT노동조합은 29일 대의원대회를 열어 사측 결정에 대한 조합원 의견을 모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2노조인 KT새노조 관계자는 "새 경영진 선임 절차에서 낙하산 논란이 없어야 한다"며 "통신 전문가와 소비자·시민단체 대표 등으로 사외이사 구성을 다양화한 뒤 쇄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표 대행을 맡게 된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은 지난해 1월 안전보건 업무 총괄(CSO)로 선임되며 구현모 대표와 각자대표 체제를 이뤘지만, 국민연금과 시민단체 등 반대로 사내이사 재선임 주총 투표를 앞두고 자진해서 사퇴한 바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