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자동네 태어나면 10년도 더 산다"

김나연 기자 입력 03.21.2023 12:14 AM 조회 3,225
부유한 지역에서 태어나면 대체로 더 오래 산다는 연구결과가 영국에서 나왔다.

어제(20일) 더타임스에 따르면 29개 보건 싱크탱크 연합체인 '헬스이퀄스'(Health Equals)는 통계당국 자료를 토대로 영국 650개 선거구의 기대수명을 분석해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기대수명은 당장 태어나는 아기가 살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기간을 나타내는 지표로 그 지역의 보건·복지 수준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헬스이퀄스의 분석 결과에서는 잘 사는 지역과 못 사는 지역의 기대수명 격차가 뚜렷했다.

기대수명이 가장 긴 선거구 20곳 가운데 15곳이 부촌이 많은 런던과 영국 남동부에 있었다.

반면 기대수명이 가장 짧은 20개 선거구 중 17곳이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등 빈곤한 지역에 있었다.

신생아가 런던의 부촌 햄프스테드에서 태어나면 88살까지 살 것으로 기대됐다.

상대적으로 가난한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출생하는 아기는 그보다 12년이나 이른 76세에 생을 마감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최고 부촌과 최악 빈촌의 기대수명 격차는
점점 벌어져 최근 20년 사이에 2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더타임스는 지역 간 충격적 격차"라며 부실한 주거, 기대 미만의 교육, 빈곤 때문에
 수백만명의 수명이 10년이나 단축된다고 요약했다.

헬스이퀄스는 아기가 태어나서 자라는 곳이 개인적 행동이나 유전 요인보다 미래의 건강에 더 많이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런 격차는 무상의료인 국민보건서비스(NHS)에 부담을 가중하고 노동력 이탈을 촉발해 경제성장을 저해한다고도 지적했다.

헬스이퀄스는 격차를 줄이려면 주택가에 녹지를 만들고 교통을 확충하며 양호한 주택을 지어야 한다며
 당국에 정책적 지원을 촉구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