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수"에 꽂힌 K-드라마…"사회가 벌하지 않는 "나쁜 놈" 처단"

연합뉴스 입력 03.20.2023 09:01 AM 조회 1,005
'더 글로리'·모범택시2' 등 인기…용서 없는 '사이다' 결말에 쾌감
불륜 복수극에서 사회악 처단으로 다각화…"복수의 의미도 담아내야"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 [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이다 같은 결말",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마라맛으로 상쾌 통쾌".

20일 방송가에 따르면 용서 없는 독한 복수를 내세운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에 이어 SBS 금토드라마 '모범택시2'에 뜨거운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학교폭력 복수극인 '더 글로리'는 공개 첫 주 시청 시간 1억2천446만 시간을 기록하며 넷플릭스 TV 부문 정상에 올랐고, 각종 범죄에 휘말린 억울한 피해자들의 복수를 대행해주는 '모범택시2'는 최근 자체 최고 시청률 16%를 기록하며 주말드라마 1위를 차지했다.

'더 글로리', '모범택시2'에 앞서도 복수극은 통쾌한 쾌감을 선사하며 인기를 끄는 장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달 종영한 '법쩐'은 법과 돈을 쥔 카르텔에 희생당한 이들이 똑같이 법과 돈으로 카르텔을 무너뜨리는 이야기를, 지난해 최고 히트작인 '재벌집 막내아들'은 영문도 모른 채 죽임을 당한 대기업 비서가 과거로 회귀해 배후를 밝히는 과정을 그렸다.

이 밖에 마피아 변호사가 악당을 악당의 방식으로 잡는 '빈센조'(2021·tvN), 청년사업가의 반란을 담은 '이태원클라쓰'(2020·JTBC), 불륜을 저지른 배우자를 향한 처절한 응징을 담은 '부부의 세계(2020·JTBC) 등도 복수를 공통 키워드로 하고 있다.

복수극의 인기는 우리 사회가 각종 악행과 악인들을 제대로 단죄하지 못하고 있다는 답답함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분석이다. 이들이 자신들이 저지른 죄에 합당한 처벌을 받도록 하는 복수는 대리만족을 선사한다.



SBS 드라마 '모범택시2' [SB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눈여겨볼 점은 과거에는 악행을 세상에 드러내고 악인들을 감옥에 보내는 사회 정의 구현으로 복수극의 마침표를 찍었다면, 최근 복수극은 법의 울타리를 넘어 가해자나 범죄자를 파멸로 끌고 가는 사적 복수를 내세운다는 것이다.

'더 글로리'는 학창 시절 고데기로 살을 지지는 등 괴롭힘을 주도한 주동자뿐 아니라 옆에서 이를 거들었던 가해자 모두와 이를 외면했던 선생님까지 죽음이나 신체 장기의 영구적 손상 등으로 내몬다.

'모범택시2' 역시 마찬가지다. 청년들을 해외에 감금하고 폭행한 취업 사기 조직, 아파트 불법 청약 브로커, 사이비 교주 등 극악무도한 악당(악당)들은 범죄행위에 대한 법의 심판뿐 아니라 자신들이 행했던 폭행, 사기 등의 악행들을 고스란히 되돌려준다.

최향섭 국민대 사회학과 교수는 "'더 글로리'나 '모범택시'의 공통점은 사회 정의 구현이 정부나 법에 따라 판결 나는 게 아니라 개인이 사적으로 직접 복수를 한다는 것"이라며 "쉽게 말해 나쁜 놈들은 내가 직접 잡는다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우리 사회는 공정성, 사회 정의 구현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불만이 굉장히 누적된 상태"라며 "공적인 영역에서 정의가 구현될 것이라는 믿음이 굉장히 옅어지다 보니 법으로 응징하는 것보다 개인이 나서서 복수를 해버리는 데 훨씬 쾌감을 느끼는 측면이 강해졌다"고 분석했다.



SBS 드라마 '천원자리 변호사' [SB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복수극의 소재도 다양해지고 있다.

원조 격 복수극으로 꼽히는 '아내의 유혹'(2008·SBS)을 시작으로 한동안 불륜이나 가족의 죽음 등 개인사에 한정된 복수극이 대부분이었다면, 최근에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 '다크히어로'나 '괴짜'를 주인공으로 삼아 각종 사회악을 처단하는 복수극이 대세다.

연인을 죽인 진범을 쫓는 괴짜 변호사가 사회의 약자들 편에 서서 변호해주는 '천원짜리 변호사'(2022·SBS), 정치인을 조사하다 살해당한 검사가 인생 2회차를 다시 살며 악을 몰아내는 '어게인 마이 라이프'(2022·SBS) 등은 주인공의 사적 복수를 배경으로 사회의 부조리를 꼬집는다.

다만 복수극이 쏟아져 나오면서 점점 세지는 표현 수위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복수극은 복수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살인, 폭행, 불륜 등 자극적인 소재들을 녹이는 경우가 많다.

'이브'(2022·tvN)는 한 여자가 인생을 걸고 사회 고위층을 끌어내리는 이야기를 그리면서 고문, 정사, 자해 등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장면으로 비판받았다. 원작 웹툰의 '돼지의 왕'(2022·티빙)은 학교폭력 피해자의 복수를 연쇄살인 사건으로 풀어내며 피 칠갑한 장면들을 내보내 보기 불편하다는 반응이 나왔다.

공희정 드라마평론가는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가 등장하고 콘텐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표현이나 메시지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며 "그저 분노를 보여주는 데 집중하다 보면 '왜 복수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잘 안 보일 수 있다. 현상 자체를 보여주기보다는 그 안에 담겨있는 본질적인 의미들을 담아내려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