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성전자, 퀄컴·구글과 손잡고 "확장현실 생태계" 구축 나선다(종합)

연합뉴스 입력 02.02.2023 09:39 AM 조회 329
애플 첫 VR 기기 출시 앞두고 '삼각 파트너십' 발표
노태문 "XR 기반 경험 공유라는 새 패러다임 변화 이끌 것"
갤럭시 언팩 2023 (서울=연합뉴스) 크리스티아노 아몬(Cristiano Amon) 퀄컴 사장(왼쪽부터)과 삼성전자 MX사업부장 노태문 사장, 히로시 록하이머(Hiroshi Lockheimer) 구글 수석부사장이 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머소닉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에서 3사 협업을 발표하고 있다. 2023.2.2 [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삼성전자가 퀄컴, 구글과 손잡고 확장현실(XR)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노태문 MX사업부장 사장은 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머소닉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 행사에서 "퀄컴, 구글과 차세대 XR 생태계를 구축해 모바일의 미래를 다시 한번 변화시킬 것"이라고 발표했다.

확장 현실을 의미하는 XR(eXtended Reality)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기술을 총망라하는 용어다.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최고경영자(CEO)와 히로시 록하이머 구글 수석부사장도 이날 행사에 참석해 파트너십 체결을 발표했다.

아몬 CEO는 "퀄컴과 삼성은 25년 이상 파트너십으로 최고의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우리는 더 나아가 XR 디지털 경험의 새로운 시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록하이머 수석부사장은 "차세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최첨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며 "삼성, 퀄컴과의 협업이 매우 흥미롭다"고 말했다.

노 사장은 언팩 행사에 이어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퀄컴은 XR 기술 인에이블러(enabler)로서 기술을 발전시켜왔고 구글은 콘텐츠와 플랫폼 업계 최강자이며 삼성은 스마트폰 업계 리더로서 개방과 열린 협력의 오픈 생태계 차용으로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조해 왔다"고 말했다.



삼성전자·퀄컴·구글, 'XR 생태계' 구축 발표 [김태종 특파원 촬영]





그러면서 "이번 파트너십 발표를 통해 XR 기반 경험 공유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전에도 많은 회사가 각자 전략에 따라 라인업이나 생각을 발표했지만 새로운 생태계를 만든다는 것은 한 회사의 힘으로만 되지 않는다"며 "칩셋과 플랫폼의 강자인 퀄컴과 여러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센서뷰, 프로덕트를 잘할 수 있는 삼성 모바일, OS와 서비스를 잘하는 구글이 힘을 합쳐서 제대로 된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노 사장은 제품 개발과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았다.

다만 "새로운 제품 나올 때까지 시간은 걸리겠지만 점차 구체화할 것이고, 새로운 뉴스와 정보가 지속적으로 나올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날 파트너십 발표를 통해 앞으로 3사의 XR 생태계 구축이 구체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퀄컴의 칩셋과 구글의 운영체제(OS)를 탑재한 XR 헤드셋 등 제품을 개발할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전자[005930]는 오큘러스 VR과 협력해 2014년부터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VR 헤드셋 '기어 VR'을 출시했지만, 현재 신제품 출시를 중단한 상태다.

삼성전자 등 이날 3사의 파트너십 발표는 올해 애플이 첫 VR 헤드셋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나왔다.

시장에서는 애플이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10대 이상의 카메라, VR 전용 칩 등을 탑재한 VR 헤드셋을 이르면 봄에 내놓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