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월 30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김윤재 기자 입력 01.30.2023 05:28 PM 수정 01.30.2023 06:08 PM 조회 2,774
1.지난 23일 부터 2022년 세금보고가 시작됐다. 항목별 공제 여부는 물론 차일드 텍스 크레딧, 저소득층 대상 근로소득 세액공제, 배움지원 텍스 크레딧 등 다양한 혜택을 등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2.캘리포니아 주에서 EBT관련 사기로 인한 피해액이 1년 사이 43배 급증한 가운데 최근 들어 국제 사기단이 이를 조직적으로 자행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들 사기단은 주정부가 EBT카드를 입금하는 날짜와 시간을 정확하게 알고 ATM에서 대기하고 있다 입금 즉시 현금을 인출하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어 주민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

3.미국에서 선넘은 팁 강요에 상당수 소비자들이 팁을 거부하거나 아예 구매를 중지하는 반발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역풍을 맞고 있다. 과도한 팁 요구로 팁플레이션으로 불리면서 소비자들의 강한 반발 움직임을 초래해 업소들과 종업원들이 큰 손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4.코로나 19 팬데믹 기간 온라인 수업 등으로 초등학생들의 학업성적이 크게 떨어졌는데 현재에도 학업성적이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팬데믹 기간 학생들은 35%의 수업분량을 잃었고 학업성적이 20년이나 후퇴해 이를 만회하려면 상당기간이 걸릴 것으로 우려된다.

5.코로나 19에 대응하기 위한 미국의 공중보건 비상사태가 3년여 만인 오는 5월11일 종료된다. 공화당은 공중보건 비상사태의 즉각적인 종료를 요구했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은 급작스러운 비상사태 종료는 의료시스템 전반에 광범위한 혼란과 불확실성을 초래할 것이라며 즉시 중단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이 같이 결정했다.

6.주택시장이 급속 냉각됨에 따라 집을 팔려는 셀러들이 대폭 양보하고 내집을 사려는 바이어들은 각종 지원을 받는 혜택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다운페이먼트를 1만 내지 2만달러를 더 내면 첫 2년동안 4~5%의 낮은 모기지 이자율을 적용받는 바이다운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집값 인하, 크로징 코스트나 수리비 지원 등 혜택을 받고 있다.

7.최근 캘리포니아에서주 잇따라 일어나고 있는 총기관련 범죄가 억눌렸던 사람들 심리를 자극해 모방범죄로 이어지게 한다는 범죄 전문가들 분석이 나와 주목된다. 많은 사람들이 그동안 각자의 방식대로 현실을 견뎌왔는데 누군가 총기난사 범죄를 일으키며 사회적 충격을 주자 이제 더는 참지 않고 감정을 폭발시키며 범죄로 나간다는 것이다.

8.전국에서 경찰에 의해 사살된 사망자가 지난해 10년 만에 가장 많았던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2020년 조지 플로리드 사망 사건으로 경찰 폭력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졌지만 사망자는 오히려 증가했다.

9.LA지역의 차량 절도 범죄가 지난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LAPD가 지난 2010년부터 데이터를 공개한 이래 지난해 차량 절도가 가장 많았던 것으로 집계됐다.

10.조 바이든 대통령과 공화당 소속 케빈 맥카시 하원 의장이 부채 한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다음달 1일 회동할 예정인 가운데 공화당 상원의원들도 부채한도 상향 조건으로 정부지출 삭감을 요구하고 나섰다.

11.최악의 인플레이션을 비롯한 경제 문제보다도 정부와 지도력 부재를 가장 큰 문제로 지목하는 미국인들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는 여론 조사 결과가 나왔다. 갤럽이 실시한 조사에서 미국이 당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로 21%가 정부.지도력 부재를 꼽았다.

12.미국에서 테슬라가 전기차의 가격을 20%나 인하한데 이어 포드차도 최대 7% 내려 전기차에 대한 가격인하 경쟁에 불을 지피고 있다. 7500달러의 세제혜택이 중단돼 미국내 판매에서 3위로 밀린 한국의 현대기아차는 더욱 힘겨운 압박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13.인공지능 AI기술로 실제 사람이 쓴 것 같은 메시지를 주고 받거나 문장을 작성하는 챗봇 ‘챗GPT’가 미국에서 인기를 끌면서 연방의회와 정부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챗GPT를 통해 드러난 AI기술의 무한한 잠재력에 주목하면서도 정부의 규제 속도보다 휠씬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을 우려하는 시선이 교차하고 있다.

14.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잠잠한 1월을 보낸 북한이 정치 행사가 줄줄이 예고된 2월에 다시 무력 도발 재개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된다. 2월에는 인민군 창건일과 김정일 생일 등 대형정치행사 이어지는 데다, 한미 양국이 북한 핵공격 시나리오에 대비한 연습을 시행하기 때문이다.

15.오늘 뉴욕증시는 내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FOMC정례회의를 앞두고 기술주 약세에 하락마감했다. 다우 지수는 0.77%, S&P500지수는 1.30%, 나스닥지수는 1.96% 각각 하락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