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월드컵] 집념의 크로아티아, 승부차기서 또 웃었다…일등공신 리바코비치

연합뉴스 입력 12.09.2022 02:52 PM 조회 902
16강 이어 8강서도 승부차기 끝 승리…GK 리바코비치 세이브 11회
리바코비치 선방 [AP=연합뉴스]

크로아티아의 끈질긴 뒷심이 '세계 최강' 브라질을 상대로도 통했다.

크로아티아는 10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브라질과 2022 카타르 월드컵 8강전에서 연장전까지 1-1로 비긴 끝에 승부차기에서 4-2로 이겨 4강에 올랐다.

0-0으로 맞선 채 돌입한 연장 전반 16분 브라질이 네이마르(파리 생제르맹)의 선제골로 앞섰으나, 크로아티아는 연장 후반 12분 브루노 페트코비치(디나모 자그레브)의 동점 골로 균형을 맞췄다.

이어진 승부차기에선 골키퍼 도미니크 리바코비치(디나모 자그레브)가 브라질의 첫 번째 키커 호드리구(레알 마드리드)의 슛을 쳐내 분위기를 가져왔다.

크로아티아는 4명의 키커가 차례로 슛을 성공시킨 반면, 브라질은 네 번째 키커인 마르키뉴스(파리 생제르맹)마저 골대를 맞춰 실축하면서 무릎을 꿇었다. 



기뻐하는 크로아티아 선수들 [AP=연합뉴스]





일본과 16강전에서도 1-1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3-1로 이긴 크로아티아는 두 경기 연속 120분 혈투를 벌이고도 흔들림 없이 목표를 향해 전진했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 준우승팀인 크로아티아는 당시에도 16강부터 4강까지 토너먼트 3경기 연속 연장 승부를 펼쳤다.

덴마크와 16강에선 1-1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3-2로 이겼고, 러시아와 8강에선 2-2로 맞선 끝에 승부차기에서 4-3으로 앞섰다.

잉글랜드와 4강에선 연장전으로 승부를 끌고 가 2-1로 승리했다.

이번 대회에서도 크로아티아는 토너먼트에 들어서자 저력을 뽐냈고, 최근 월드컵에서 치른 다섯 번의 연장 승부에서 한 번도 패하지 않으며 '연장 무패' 기록을 이어갔다.

4강 진출의 주역은 단연 골키퍼인 리바코비치다.

리바코비치는 앞서 일본전에서도 승부차기에서만 세 차례 선방을 선보였는데, 브라질을 상대로도 든든하게 골문을 지켰다. 



포효하는 리바코비치 [AFP=연합뉴스]





브라질은 이날 슈팅 개수에서 19(유효 슛 11)-9(유효 슛 1)로 우위를 점하고도 쉽게 득점을 하지 못했다.

특히 유효 슈팅 11개 중 네이마르의 단 한 골만이 득점으로 연결됐다.

크로아티아가 브라질의 공세에도 버틸 수 있었던 건 리바코비치의 선방 쇼 덕분이다.

축구 통계 전문 사이트 후스코어드닷컴에 따르면 리바코비치는 이날 11개의 슈팅을 막으며 브라질의 수문장 알리송(리버풀)을 상대로 '판정승'을 거뒀다.

축구 통계 전문 옵타에 따르면 이번 월드컵 승부차기에서 4번의 선방에 성공한 리바코비치는 이 부문 역대 공동 최다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