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화당, '백인우월론자 만찬' 비판 거세져..트럼프, "카녜이 탓"

김나연 기자 입력 11.27.2022 10:21 PM 조회 2,671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인 우월론자와 회동한 사실이 알려지자 공화당 내에서도 비난이 일고 있다.

애사 허친슨 아칸소 주지사는 오늘(27일) CNN에 출연해 국가나 당에 모범이 돼야 할 리더가 스스로 인정한 인종주의자 또는 반유대주의자와 만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본다며 그것은 매우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허친슨 주지사는 그것은 일어나선 안 될 일이라면서 그런 이들을 만날 때 힘을 실어주게 되는데, 그들로부터 멀어져야 한다고 했다.

차기 대선 출마를 검토 중인 허친슨 주지사는 우린 언젠가 트럼프가 말하고 행동했던 것에 대해 대응하지 않아도 되길 원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4년 대선 출마를 선언한 지 일주일만인 지난 22일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에서 최근 유대인 혐오 발언으로 비판받는 힙합 가수 '예'(카녜이 웨스트)와 백인 우월론자 닉 푸엔텐스와 만찬을 함께 해 논란을 빚고 있다.

논란이 일자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그날 만찬은 예와 예정된 것이었고 푸엔테스와는 모르는 사이였다고 주장했지만, 만찬 과정에서 트럼프는 자신은 푸엔테스가 정말 좋다며 그는 나를 사로잡았다는 전언이 나온 상태다.

예는 최근 반유대주의 발언으로 각종 광고에서 퇴출당한 상태다.

푸엔테스는 2017년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에서 열린 백인우월주의자 유혈 폭력집회에 참석한 뒤 극우세력 사이에서 명성을 얻은 인물로, 당시 대통령이던 트럼프는 백인 우월주의자들을 편드는 듯한 발언을 해 거센 역풍을 맞기도 했다.

허친슨 주지사는 자신은 백인 우월주의자들을 마지막을 만났을 때 무장대치 상태였고 나는 방탄조끼를 입고 있었다며우린 그들을 체포했고, 기소해 감옥에 보냈다며 백인 우월주의에 대한 혐오감을 드러냈다.

또 그는 우린 그러한 더 많은 목소리가 필요하고 그런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트럼프 시대를 넘어 당의 기반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임스 코머 공화당 연방 하원의원도 이날 NBC에 출연해 트럼프 전 대통령이 누구와 식사를 할지 더 나은 판단이 필요하다고 비난했다.

코머 의원은 나는 푸엔테스는 물론 예와도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논란이 확산하자 이날 해당 인사를 힙합 가수 '예'가 데려왔다고 재차 주장했다.

그는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올린 글에서 자신은사업뿐만 아니라 사실상 대부분의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에게 필요한 조언을 하고 돕기 위해 그의 단독 면담 요청을 응했다면서 그는 다른 3명과 함께 왔는데 그중에 둘은 내가 모르는 사람이었고 다른 한 명은 내가 수년간 보지 않았던 사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신은 '예'에게 시간 낭비이고 이길 수 없기 때문에 출마하지 말라고 했다고 말했다.

앞서 '예'는 면담 후 올린 트위터에서 자신이 2024년 대선에 출마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자 트럼프 전 대통령이 소리를 지르고 흥분하며너는 선거에서 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자신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자신의 러닝메이트가 돼 달라고 하자 그가 심하게 동요했다고 주장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