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누리호 2027년까지 반복발사해 기술 민간이전…한화-KAI 2파전

연합뉴스 입력 07.07.2022 08:05 AM 조회 303
과기정통부, 한국형발사체 고도화사업 주관기업 선정계획안
신청 7월에 받아 우선협상대상 9월 선정
한국 독자 개발 발사체, 누리호 발사 (서울=연합뉴스)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2차 발사되고 있다.[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를 2027년까지 반복 발사하며 관련 기술을 이전받을 민간 기업을 정부가 선정키로 했다.

정부는 7일 제42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열어 '한국형발사체 고도화사업 체계종합기업 선정 계획'과 '우주산업 클러스터 추진계획안'을 심의·확정했다.

이들 계획안은 민간 기업 중심의 '뉴스페이스 시대'를 앞당긴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한국형발사체 고도화사업 체계종합기업 선정 계획'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과 함께 누리호 반복 발사를 공동주관할 기업을 선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선정될 체계종합기업은 2027년까지 누리호를 4차례 반복해 발사하면서 설계·제작·시험, 발사운영 등 발사체 개발 전주기 기술을 항우연에서 이전받는다. 이 사업에 투입하는 예산은 6천873억8천만원이다.

체계종합기업은 발사체 각 단과 전기체(ILV,Integrated Launch Vehicle) 제작을 주관하고 구성품 제작 참여기업을 총괄 관리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체계종합기업 공고는 7월 말에 나라장터를 통해 게시된다.

입찰에 참여하는 기업은 한국형발사체 시스템, 서브시스템, 구성품(지상시스템 포함)등을 제작 또는 총조립하여 납품한 실적이 있거나, 계약해서 개발하고 있는 국내 기업에 한정한다.

또 최근 5년간 총 300억원 이상의 실적을 증명할 수 있는 기업이어야한다.

선정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연구재단을 통해 독립적인 기술능력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평가한 뒤 9월까지 우선협상대상기관을 정한다.

평가는 기술능력평가(90%)와 입찰가격평가(10%)로 이루어지며, 기술능력평가에 대한 변별력을 위해 차등점수제를 적용한다.

차등점수제는 평가 항목별로 입찰자의 순위를 정하고 순위에 따른 고정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이날 심의 안건 중 '우주산업 클러스터 추진계획안'은 우주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발사체 특화지구와 위성 특화지구를 각각 지정한다는 내용이다.

정부는 특화지구의 최적 후보지를 도출해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한 뒤 8월에 국가우주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지정한다.

과기정통부는 클러스터에 구축할 기반시설 등 사업 세부 기획도 마련해 9월에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날 위원회에는 달 궤도선 '다누리' 발사 및 임무 운영 계획안도 보고됐다.

다누리는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탐사선으로 8월 3일 미국의 발사장에서 발사된 뒤, 4∼5개월의 항행을 거쳐 올해 12월에 달 궤도에 진입할 예정이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누리호 2차 발사 성공을 통한 국민적 지지 확보, 우주개발진흥법 개정을 통한 제도적 기반 마련, 국정과제 반영을 통한 정부의 강력한 정책 의지 등 지금이 우리나라 우주산업 육성의 골든타임이라고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때를 놓치지 않기 위한 정책적 노력에 만전을 기해 우리나라가 자생적 우주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우주 경제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