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투아니아 공공건물에 "폭탄설치" 거짓 이메일…"러 소행인 듯"

연합뉴스 입력 06.29.2022 09:17 AM 조회 440
수색 결과 폭탄은 없었지만 업무 마비돼
칼리닌그라드 항구 화물 선적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리투아니아 정부 부처와 경찰서에 28일(현지시간) 폭탄 협박 이메일이 전달돼 공무원들이 긴급 대피하면서 업무가 한때 마비되는 소동이 빚어졌다.

미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이날 국방부와 법원, 경찰서 등 리투아니아 공공기관 12곳에 폭탄이 설치됐다는 취지의 이메일이 도착했다.

각 건물 보안 관리자는 공무원과 민원인을 급히 대피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조사 결과 해당 이메일은 거짓으로, 모두 같은 계정에서 발송된 것으로 밝혀졌다. 공공건물에 폭탄이 설치된 흔적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 경찰은 이번 소동의 배후에 러시아가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앞서 전날에도 리투아니아에서는 정부와 민간 부문 등이 대규모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을 받은 바 있다. 이 역시 친러시아 성향 해커 단체가 벌인 것으로 현지에서는 보고 있다.

에스토니아·라트비아와 함께 발트 3국 중 한 곳인 리투아니아는 최근 자국 영토를 경유해 러시아 서부 역외 영토인 칼리닌그라드로 가는 화물 운송을 대폭 제한하는 제재를 가하면서 러시아와 마찰을 빚고 있다.

리투아니아에 대한 이런 '폭탄 위협'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한 달 전인 올 1월 우크라이나 주요 기관을 향한 허위 폭발물 협박이 급증한 것과 비슷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실제 러시아는 칼리닌그라드 제재와 관련, 리투아니아를 향해 "국민에 심각한 타격을 줄 모종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