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움직임에 카카오 노조 집단행동 예고

연합뉴스 입력 06.24.2022 08:40 AM 조회 214
카카오 노동조합 크루 유니언 [카카오 노조 제공]

카카오[035720]가 카카오모빌리티를 사모펀드에 매각하려는 움직임에 반대해 카카오 노동조합이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카카오 노동조합인 '크루 유니언'(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은 카카오 계열사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반대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크루 유니언은 카카오 계열사(공동체)에 소속된 모든 노동자들이 가입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크루 유니언은 임직원 1만5천명의 서명을 받아 남궁훈 카카오 대표이사와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에게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크루 유니언은 "매각 보도 직후 카카오모빌리티 경영진이 약식 간담회를 열었지만 오히려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이사조차 매각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또 카카오 최대 주주인 김 센터장에게 면담을 요구했다.

크루 유니언은 오는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카카오모빌리티 매각에 대한 노조 측 입장과 향후 활동 방향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7년 카카오에서 물적 분할됐으며, 현재 대리운전, 내비게이션, 주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T'를 주력 서비스로 삼고 있다. 최근 투자 유치에서 카카오모빌리티의 기업 가치는 약 8조5천억원으로 평가됐다.

카카오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분 57.5%를 보유한 1대 주주이며, TPG컨소시엄은 약 24%, 미국계 사모펀드(PEF) 칼라일은 6.2%를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는 지난 15일 조회 공시에서 "카카오는 카카오의 주주 가치 증대와 카카오모빌리티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나, 현재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지만, 매각설은 여전히 끊이지 않고 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역시 지난 17일 임직원 간담회 올핸즈에서 매각 논의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