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세계 미국 식당 체인점 대부분 연고지는 CA주

이황 기자 입력 07.30.2021 10:27 AM 수정 07.30.2021 10:43 AM 조회 5,693
7월 30일 금요일 모닝포커스(데일리 브리핑)
https://youtu.be/J6ucqU4Sb1s

※의학과 과학, 교육, 기술, IT 등 삶을 변화시키는 가장 핫한 이슈들을 정리해보는 시간

 

라디오코리아 주말방송 위클리 매거진 진행자 문대원 박사 

 

McDonald's나 Taco Bell 등 전세계를 주름잡는 미국 식당 체인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전세계 거대한 자이언트가 된 대부분의 식당들이 켈리포니아주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1. 이렇게 켈리포니아주에서 시작된 global 식당 체인 브랜드가 한두개가 아니네요?

*그러게요! 거의 모두 켈리포니아에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네요~대표적으로 멕도널즈~타코벨~Denny's는 미국생활에 고개만 돌리면 보이는 것들~이런 차원에 IHOP도 전세계에 나가 있습니다!
@그런데 식당 자체도 그렇지만~식당에서 현재 사용되는 다양한 음식에 연관된 것들도~켈리포니아에서 시작된 것이 많습니다~~햄버거빵에 깨가 덥혀 잇는 sesame seeds bun이나~아이스크림케익~Sunday Brumnch라는 컨셉트도 켈리포니아에서~

@거기다 켈리포니아주아 원래 멕시코 땅이어서 그런지 몰라도~멕시칸 음식을 요리하는 식당들이 엄청나게 성공을 거둔 것입니다~그러면서 nachos~테이블옆에 와서 직접 손으로 믹스해 주는 guacamole~두가지 이상 섞어서 나오는 combination plate등도 모두 여기서 시작된 것입니다!

*연말이나 발렌타인스 데이되면~불티나는 See's Candies 아시죠? 제일 먼저 시작된 곳이~바로 한인타운 Western Av라고 하고~지금은 현재 한국에서 건너온 커피숍 Tom N Tom's가 있는 장소 라고 하네요~그 안에 한국직원한테 이 자리에 대해 얘기해주니~당연히 몰랏다고 하고~See's Candies가~켄디박스에 할머니 사진 있는 거냐고 물었

*요리가로 유명한 Julia Childs는~멕도널즈 french fries가 최고라고 말했고~얼마전 자살한 Anthony Bourdain도 In N Out burger가 최고 버거라고 말하면서~엘에이지역과 전세계를 주름잡는  fast food kingdom의 연관을 보여줍니다!

*이런 예로~멕도널즈뿐만 아니라 Winchell 도너샵 역시 엘에이를 기반으로 시작된 것!

 

2.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죠! McDonald's의 시작은 어떻게 이루어졌나요?

*시작은 멕도널즈 형제에서 시작되었습니다~Richard와 Maurice McDonald 형제는~1940년 San Bernardino 에서~헴버거 스텐드로 시작!~~이것이 첫번째 멕도널즈라고 하는데~당시 두 형제는 서비스를 Speedee Service System이라고 부르면서~오늘날 fast food의 시작을 알린 것입니다~

@오리지널 mascot은~Speedee라고 요리사 모자를 쓰고 헴버거 위에 있는 모습~지금 보는 golden arch는 1962년에 선을 보이고~Speedee를 가라치운 것~어린이를 위해 서커스 clown Ronald McDonald가 1965년 등장했던 것!

*그러나 지금 처럼 전세계 최고 프렌차이즈가 되는데는~1955년 당시 사업가인 RAy Kroc에게 크레딧을 주고 있습니다~이때 문을 열었던 멕도널즈는~9번째 였습니다!

@그리고 1961년~결국 Kroc은~멕도널즈 형제에게서 매각하고~전세계로 팽창하는데 박차를 가합니다~Ray Kroc이야 말로 아주 강력히 밀어부치는~비지니스 멘이라고 하면서~멕도널즈 형제를 밀어낸 존재이기도 하다는 의견도 상당히 있엇습니다!

*Kroc과 멕도널즈 형제간에 치열한 법정 공방도 이어진 것입니다~그러나 센버나디노에 처음 생겼던 오리지널 멕도널즈는~1971년 무너트리고~이 자리는 1998년 Juan Pollo chain 에게 팔렸습니다!

*현재 전세계 가장 큰 규모 식당 체인점인 멕도널즈는~100개가 넘는 국가에 진출해 있고~미국의 라이프를 간접적으로 주입시키고 있다고 비지니스 전문가들이 말합니다!

 

3. Taco Bell의 역사는 어떻게 되나요?

*타코벨을 세운 사람 이름이 Glen Bell입니다~1948년 Bell's Drive-In이라고 이름 붙이고 센버나디노에 핫도그 스텐드를 열었습니다~그런데 바로 길건너~멕시칸 식당에 있었는데~늘 붐볐고~사람들이 미어터지는 것을 본 것입니다~그리고 결국 타코를 만드는 비결을 배우는데 성공했고~그리고 1951년 새로운 stand를 열고~처음 이름은 Taco Tia~그러다 El Taco~그리고 TAco Bell로 바뀐 것입니다!

*그러다 1951년~첫번째 franchise가  Torrance에 문을 열었고~1967년에는 에나하임에 100번째가 문을 열었고~미시시피강 동쪽으로 처음 문을 연것은 오하이오주에 1968년이었습니다~

@원래 오리지널 Taco Bell는~걸어서 오더하고 픽업하는 walk up window만 있었고~다이닝 seating 이나 drive thru는 없었습니다!

*이어서 1970년에는 당시 325개 식당을 가지고 주식 공매를 하게 되었습니다!~1978년 PepsiCo가 타코벨을  Glen Bell로 부터 샀고~2015년에는 Downey 에 있던 오리지널 Taco Bell 빌딩은 현 HQ인 Irvine으로 옮겨졌습니다~

@1986년 미국 중서부 지역 미네소타에 멕시칸 식당 체인 Zantigo를 PepsiCo가 사들이고~이 모두 타코벨로 바꾸었습니다!

*2018년 시점에~타코벨은 일년에 20억명의 커스터머들에게 음식을 팔았고~전체 7,072개 식당이 있고~이제는 전세계 최고의 멕시칸 식당 체인이 된 것!   그중 93%는~프랜차이즈로 운영중!

 

4. IHOP 의 역사는 어떻게 되나요?

*원래 International House of Pancakes 이 줄여서 IHOP 이라고 부르는데~1958년 하루 영화를 만드는 사람이었던 Al Lapin이라는 사람은~지나가다 Bob's Big Boy 식당에 사람들이 줄지어 서 있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그것을 보고~길건너 비어 있는 장소에 돈을 빌려~breakfast전문식당을 여는 아이디어를 낸 것!

*이렇게 해서 가족들의 도움으로 Al Lapin과 Jerry Lapin~Albert Kallis는~LA에 첫번째 식당을 열었는데~ Toluca Lake이었고~두번째는 Panarama City~세번째는 Baldwin Hills에 연 것~

@오리지널 IHOP의 모양은~우리 눈에도 익숙한 가파른 파란색 지붕으로 건설되었습니다~이런 모양으로 마지막 지어진 것은 1979년이었습니다~

*그러다 1973년~체인은~이름은 짧게 IHOP으로 바꾸고~광고에는 만화 케럭터 캉가루를 이용하기 시작~그 이후로는  IHOP이나 International House of Pamcakes를 병행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1980년~breakfast manu에서~런치와~디너 아이템까지 늘어난 것~그러면서 Denny's와 경쟁 시작~가장 최근 2019년에 들어서는 케쥬얼 breakfast restaurant 컨셉트로~Flip'd라는 이름으로~문을 열 계획입니다!

*이제 북남미~중동~아시아 지역을 합쳐~1841개 식당이 있는데~대부분이 하루 24시간 영업합니다~그러나 24시간 영업이 아니라면~최소한 아침 7시에 문을 열고~저녁 10시까지 영업해야 합니다!

*이것 역시 엘에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5. In N Out Burger도 엘에이 동쪽 지역에서 시작되었군요?

*1945년 세계 2차 대전이 끝나고~많은 농장지역에~새로운 도시들로 팽창하고~하이웨이가 들어서면서~많은 사람들이 이쪽으로 이주해 왔습니다~

@1948년~시애틀에서 막 Balwin Park으로 이사온 Snyder씨 부부는~조그만 구멍가계 같이 헴버거 스토어를 연 것~이들은  Drive thru방식을 이용했고~양쪽으로 대화가 가능한 speaker system을 이용한 것~~당시 이 방법은 상당히 새로운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다 두번째는 Azusa와 San Bernardino 코너에 문을 열었고~세번째는 파사데나네번째는 Covina에 문을 연것!

*1970년이 될때까지 Snyder가족은~비교적 작은 운영을 하면서 이어졌습니다~HArry Snyder씨는 직접 운영을 하면서~음식의 질적인 레벨을 철저히 유지시켰습니다~그러다 1976년 식당 숫자가 18개 되었을때~Harry Snyder씨는 63세 나이로 사망합니다!

@이어서 24살의 아들 Rich Snyder가 이어받아~사업을 급속도로 성장합니다~남동생 Guy Snyder와 함께~그 이후 20년동안~식당 숫자는 93개로 늘어납니다!

*1990년~센디에고에 문을 열면서~처음으로 엘에이를 벗어난 지역에 문을 열었고~이어서 네바다~북가주등으로 넓혀 간 것입니다~

@그러다 1993년~비행기 사고로 Rich Snyder가 사망하고~동생이 이어 받았습니다!~그러나  Guy역시 1999년~약물중독으로 사망!~~이 기간동안 식당 숫자는 140개로 늘어납니다!

*현재 운영과 주인으로~손녀인 Lynsi Snyder가 자리에 올랐고~In N Out버거는~프랜차이즈를 주지 않고~주식공매도 거부하면서~직접 운영합니다~이유는 단 한가지~질높은 버거를 주장하기때문입니다!

 

6. 아이스크림 체인 Baskin-Robbins도 엘에이 뿌리를 가지고 있네요?

*Burt Baskin이라는 남성은~S. Pasadena에 Burt's ice Cream을 운영하고 있었고~Irv Robbins 라는 사람은 Snowbird ics Cream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그런데 Burt씨는 Irv의 여동생과 결혼을 하게 되고~매형 처남지간이 되게 됩니다!
@그리고 두 남성은~결국 전세계 최고 아이스크림 체인의 주인이 된 것!

*제일 먼저 오리지널 스토어는~South Lake Av에 위치한 것이고~75년이 지난 지금도 아이스크림을 팔고 있습니다!
*두 남성은 Jewish American 사업가로~아이스크림에 인연이 된 것도 흥미롭습니다~Burt씨는~2차대전 당시~아이스크림을 만드는 기계를 얻게 되고~군인들을 위해 만들기 시작~전쟁이 끝난후~아이스크림 비지니스는~그와 늘 같이 하게 된 것!

@Irv Robbins역시~어린 시절 아버지 스토어에서 아이스크림 섹션을 맡아서 일하게 되면서~아이스크림과 인연!

*이렇게 Baskin-Robbins 가 형성되었고~1948년에 6개 스토어를 열었습니다!~~~그리고 1953년~그들은 마케팅 회사의 추천으로~31이라는 숫자를 사용~31 flavor라는 의미~한달 동안 하루에 한개씩 맛보라는 의미~~

*전세계 8천개가 넘는 스토어를 가지고 있는 최고 아이스크림 체인~~31 아이스크림으로도 통하는 BR~

@1970년대~외국으로 나가기 시작하면서~전세계~~한국에도!

 

7. 이외에도 더 줄줄이 엘에이에서 시작된 식당 정말 많네요!

*1938년 문을 연 La Cienega에 Lawry's도~Lawrence Lawry Franks가 시작했고~

Wienerschnitzel도~1961년~John Galardi에 의해~Wilmington 에서 시작!

@예전에 한인 타운 Wilshire Bl~전 엡바서더 호텔 건너편에~Alexandria코너에~둥그런 브라운 색깔 Brown Derby 라는 식당도~유명한 곳이었습니다~1926년에 생긴 곳~할리우드 유명인사들 모이는 장소~~Charkie Chaplin~Joan Crawford 가 주로 가던!

@이곳 당시 주인인 Bob Cobb라는 남성은~다양한 야채를 이용해 살라드를 만들어 내면서~오늘날 Cobb salad가 나온 곳이도 합니다!

 

  

주요뉴스해당 뉴스로 연결됩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