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김 美 대북 대표 내일 방한...대북 대화 접점 찾나?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6.18.2021 04:34 AM 조회 1,410
[앵커]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성김 대북 특별대표의 방한을 앞두고 대외 메시지를 내놓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립니다.김 대표의 방한을 계기로 다음 주 초 한미, 한미일 대북 협의가 열릴 예정인데 대북 유화책을 도출할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리포트]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당 전원회의에서 첫 대외 메시지로 대결과 함께 대화를 거론하며 미묘한 변화 기류를 내비쳤습니다.올해 초 8차 당 대회에서 천명한 '강대강 선대선' 기조에 비해 유연해졌다는 평가입니다.

이 점에서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 이은 성김 대북 특별대표의 방한을 계기로 북측 메시지에 어떻게 화답할지 주목됩니다.

한미, 한일, 한미일 북핵 수석 대표는 오는 21일 잇따라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중점 논의할 예정입니다.김정은 위원장의 대외 메시지에 대한 평가와 함께 어떤 대화 재개 방안이 조율될지 관심사입니다.

하지만 바이든 행정부가 '외교와 단호한 억지'라는 기본 원칙과 함께 단계적 접근법을 천명하고 있어 한미의 해법 조율은 만만치 않은 과제입니다.또 북한이 단기적으로 유연한 입장을 이어갈 것으로 관측되지만 8월 한미연합훈련을 빌미 삼아 강경 기조로 돌아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