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에 더 터프해진 G7, 신장·홍콩·대만해협 문제 ‘직격’

김신우 기자 입력 06.13.2021 10:05 AM 조회 3,208
주요 7개국 G7이 정상회의 성명에서 홍콩 민주화 세력 탄압과 신장자치구 주민 강제노역, 대만과의 갈등 등을 거론하며대중국 공세를 강화했다.
G7 정상회의가 폐막 성명을 통해 중국을 정면으로 비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G7 정상들은 영국 콘월에서 막을 내린 정상회의 공동성명에서 중국에 신장 자치구 주민의 인권 존중과 홍콩에 대한 고도의자치 허용을 촉구했다.

성명은, 중국에 신장의 인권과 기본적인 자유를 존중할 것과 홍콩반환협정과 홍콩 기본법이 보장하는 홍콩의 권리와 자유, 고도의 자치를 지키라고 촉구함으로써 우리의 가치를 증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G7 정상은 이어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양안 이슈의 평화적 해결도 촉구했다.
 성명은 또 우리는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의 상황에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남중국해의 지위를 바꿔 긴장을 고조시키는일방적인 행위를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또 G7 정상들은 글로벌 경제의 공정하고 투명한 운영을 저해하는 중국의 비시장(Non-Market) 정책과 관행에 대응하기 위한집단적 접근 문제를 지속해서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중국의 거대 경제권 구상인 '일대일로'에 대응해 새로운 글로벌 인프라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 G7 성명에는 코로나19 기원 재조사를 촉구하는 내용도 들어 있다. G7 정상들은 코로나19의 중국 우한 실험실 유출설을포함해 다양한 가설을 논의했다.

중국은 자국을 겨냥한 G7의 움직임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앞서 영국주재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전날 웹사이트에서, 작은 그룹의 국가들이 글로벌 결정을 지시하는 시기는 오래전에지났다며 작은 집단이나 정치 블록의 이익을 위한 것은 사이비 다자주의라고 밝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