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 청소년 백신 접종 시작에…전문가들 "해외 공급 먼저"

연합뉴스 입력 05.14.2021 01:08 PM 조회 385
"중증 이행 거의 없는 10대보다 빈곤국 지원" 주장 나와
코로나19 백신 접종

미국에서 12∼15세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백신난에 시달리는 다른 나라에 백신을 공급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일각의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3일(현지시간) 미 경제 전문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근본적으로 종식하기 위해서는 미국이 자국 청소년에 대한 백신 접종 못지않게 저개발 국가의 백신난 해소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는 여론이 전문가를 중심으로 형성됐다.

일부에서는 절반 넘는 성인 미국인이 코로나19 백신을 최소 1회 이상 접종한 상황에서 전세계 백신의 상당 부분을 확보한 미국이 백신 양극화를 도외시하는 것은 도덕적 문제를 야기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다만 상당수 전문가는 청소년에 대한 접종과 저개발국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지원은 배치되는 문제가 아니라며 양자를 병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수석 의학 고문인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대표적이다.

메릴랜드 의대 캐슬린 누질 교수 역시 "10대에 대한 접종과 해외 백신 지원이 반드시 상충될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다.

시애틀 아동 병원의 재닛 잉런드 교수는 "일상생활로 돌아가기 위해선 청소년의 백신 접종이 필수적"이라며 "화이자 백신의 경우 초저온 보관이 필수적이어서 저개발국에는 사실상 지원이 어려운 만큼 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 백신 지원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일부 전문가는 근본적 팬데믹 종식을 위해선 성인 접종에 우선 집중해야 한다며 한층 강경하다.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러셀 바이너 교수는 "코로나19에 감염됐다 하더라도 10대나 어린이의 경우 중증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다"며 코로나19 취약층인 성인 접종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브리스톨대 아담 핀 교수 역시 "현재로서는 청소년에게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우선 순위가 아니다"면서 "팬데믹 상황에서 바이러스 취약층의 상당수가 백신을 맞지 못했다면, 이들에게 접종을 먼저 하는 게 대유행을 막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