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5월 13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김윤재 기자 입력 05.13.2021 05:33 PM 조회 4,629
1.미국이 백신 접종자들은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는 새로운 지침을 내려 일상으로 복귀하는 일대 전환점, 이정표를 세우고 있다. CDC는 백신을 맞은 미국민들은 마스크 없이 거의 모든 곳을 갈 수 있다는 새로운 지침을 발표했고 조 바이든 대통령은 대단한 이정표를 세운 위대한 날이라고 선언했다.

2.LA에서 지난 겨울 혹독했던 코로나 19 재확산이 수많은 자연 항체 보유자들을 만들어냈고 이제 백신 접종자들까지 늘어나면서 LA지역 전체가 사실상의 집단면역 상태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왔다. 실제로 식당과 술집 등의 실내영업과 학교 대면수업 등이 이뤄졌지만 코로나 수치는 계속 내려가고 있어 전문가들은 이제 LA에서 예전과 갈은 엄청난 코로나 확산이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3.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코로나 사태속에 재정적 어려움에 처한 스몰 비즈니스를 위한 무상 지원 프로그램에 예산 15억 달러를 추가 배정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1월부터 시행됐지만 여전히 많은 스몰비즈니스들이 추가 지원이 없을 경우 몇개월안에 폐업할 위기에 처한데 따른 것이다.

4.LA카운티가 기본 소득 시범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주민 최소 천명에게 한달에 최저 1천달러를 지급한다는 건데, 그럴 경우 전국에서 기본 소득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가장 큰 카운티가 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5.미국민 125만명이나 1년전에 지급한 첫번째 현금지원금 1200달러를 아직도 안 찾아간 것으로 나타났다. IRS는 12개월간의 유효기간이 지나 반드시 17일까지 2020년도 세금보고를 제출해 못받은 현금지원금을 신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6.차량공유 서비스 리프트가 LA한인회와 한인타운 청소년회관 등과 함께 전국적으로 아시안 증오범죄 예방을 위한 무료 또는 할인 승차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를 통해 아시안 증오범죄 예방과 근절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7.사상 초유의 의사당 난입 사태와 관련해 현역 장교가 처음으로 기소됐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일반적으로 별도의 직업을 가진 주방위군이 기소된 적은 있지만 직업 군인이 체포돼 법의 심판대에 오른 것은 처음이다.

8.미국이 코로나 백신의 지식재산권 면제를 주문하며 국제사회의 합의 도출 필요성을 연일 부각하고 있다.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 대표는 지재권 면제 협상은 심각하게 분열된 세계무역기구가 전 세계적 필요에 부응할 기회라고 강조했다.

9.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이 앤디 김 연방하원과 만나 한국에 대한 코로나 백신 지원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해리스 부통령이 한국 백신 지원 문제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함에 따라 코로나 백신 협력에 대한 양국의 논의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10.영국에서 인도발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다음주로 예정됐던 봉쇄 완화가 늦춰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인도발 변이는 남아공 변이에 비해 3배 정도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고 영국 북서부의 코로나 감염 급증지역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

11.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대규모 유혈 충돌이 나흘째 이어지는 가운데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에 지상군을 투입했다. 양측의 무력분쟁이 지상 전투로 확대됨에 따라 팔레스타인 민간인의 인명피해가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12.미국에서 고용 회복이 빨라지고 물가 상승 압력이 커지고 있다는 경제 지표들이 쏟아져 나왔다.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47만 3천건으로 시장의 예상을 넘어서는 고용 회복세를 보였다.

13.소비자물가지수가 예상치를 크게 상회한 것으로 나타나자 시장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공포가 확산됐지만 연방준비제도는 일시적이라는 시각을 그대로 유지했다.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경제 시스템상의 수요과 공급 균형이 흔들렸고 이에 따른 불완전성으로 발생한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것이다.

14.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을 받고 테슬라 차량을 판매하는 것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뒤 테슬라 주가 하락과 불매 운동이라는 역풍을 맞고 있다.

15.오늘 뉴욕증시는 산업 대표주와 기술주들이 대거 오른 가운데 상승 마감했다. 다우 지수는 433.79포인트, 1.29% 오른 34,021에서 거래를 마쳤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