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윤석열 "검찰 수사권 박탈하면 부패 판칠 것"...중수청 겨냥 또 작심 발언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3.03.2021 04:36 AM 조회 2,591
[앵커]일선 검찰청 순회 일정을 재개하면서 대구를 방문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여당에서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에 대해 다시 한 번 작심 발언을 내놨습니다.검찰 수사권을 완전히 박탈하는 이른바 '검수완박'이 이뤄지면 부패가 완전히 판치는 '부패완판'이 될 거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리포트]윤석열 검찰총장 방문에 대구고검·대구지검 청사 앞은 이른 시각부터 북새통을 이뤘습니다.환영 손팻말을 든 시민들과 검찰개혁 손팻말을 든 시민들이 서로 뒤엉켜 아수라장이 됐습니다.

윤 총장은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영전하기 전 국정원 선거개입 수사로 좌천당해 근무했던 곳이라며 대구 방문의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윤 총장은 이곳에서 여당이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을 겨냥해 또다시 강한 비판을 이어갔습니다.특히 검찰 수사권을 완전히 박탈하는 이른바 '검수완박'이 이뤄지면 부패가 완전히 판치는 '부패완판'이 될 거란 표현으로 직격탄을 날렸습니다.그러면서도 '국민'을 부정부패로부터 보호하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검사장 회의 등 대응방안도 생각하느냐는 질문엔 검찰 내부 의견을 취합한 뒤 검토하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놨습니다.기자 질문에 응답한 형식이지만, '부패완판'이라는 신조어까지 붙여가며 중수청에 대한 비판 수위를 끌어 올린 겁니다.

이어진 직원 간담회도 업무 애로사항 등을 경청하는 자리였지만, 중수청에 대한 검사들의 반발 목소리가 잇따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윤 총장의 이번 대구 방문은 4개월여 만에 재개된 지방 검찰청 순회 일정입니다.앞서 지난해 10월 대전 방문 이후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징계 청구로 순회 일정은 중단됐습니다.

업무 복귀 두 달여 만에 나선 첫 공개 행보에서 윤 총장이 중수처를 어떻게든 막아내겠다는 입장을 견고히 하면서 검찰 내부 반발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