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로쇠 수액 영하 2.14∼영상 10.6도 범위에서 가장 많이 나와

연합뉴스 입력 01.27.2021 10:50 AM 조회 709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 연구 결과
고로쇠 수액 출수 조사 모습[국립산림과학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고로쇠 수액은 밤 최저기온이 영하 2.14도 이하, 낮 최고기온은 영상 10.6도 이하 조건일 때 출수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고로쇠 수액은 농사가 끝난 휴면기에 단기적으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고수익성 임산물로, 일교차가 클 때 나무 안에서 발생하는 압력 차이를 활용해 채취한다.

수액은 보통 경칩 10일 전후로 채취했지만 최근 기후변화와 이상기온으로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어 적절한 출수 시기 예측이 점점 어려워진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는 2015년부터 출수량, 대기 온·습도, 토양 온·습도 등 데이터를 분석해 출수량과 기상인자와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연구를 한다.

현재 경남 진주, 하동, 충북 청주, 강원 원주지역에서 지역별 적정 출수 시기 예측을 위한 조사가 계속되고 있다.

이상기온으로 인한 적정 채취 시기 변동이 수확량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손영모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장은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액 생산량 예측 모델과 적정 출수 시기를 선정해 기후변화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임업인 수익 증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