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체C3 단백질 결핍이 변비 유발"…부산대·국립암센터 연구

연합뉴스 입력 01.18.2021 10:39 AM 조회 615
"향후 치료제 개발, 임상증상 연구 활용"
만성변비 원인 연구
[부산대 제공]
부산대학교와 국립암센터 공동연구팀이 보체C3 단백질 결핍이 변비를 유도한다는 것을 규명했다.

부산대 생명자원과학대학 바이오소재과학과 BK21사업팀은 황대연 교수 연구팀과 국립암센터 이호 교수 연구팀이 공동연구로 만성변비 질환의 새로운 원인을 찾아내 생명과학 분야 저명 국제전문학술지(FASEB J) 1월호(온라인)에 연구 결과를 게재했다고 18일 밝혔다.

연구팀과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에 따르면 변비 질환은 초고령사회로 급격한 전환과 간편식 섭취, 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최근 10년 새 19.5%나 증가했다.

특히 70대 이상 고령자에서 가장 환자가 많은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발병 원인과 치료제 개발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연구팀은 쥐를 이용해 선천성 면역질환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9개 보체단백질 중에서 C3(Complements C3) 단백질 결핍이 만성변비 질환을 유도하는 것을 규명했다.

보체단백질은 혈액 내 혈장에서 비활성 상태로 순환하며 면역 작용이나 미생물 협조에 의해 활성화되는 단백질이다.

연구팀은 보체C3 단백질 결핍은 배변 지연, 장운동 억제, 뮤신(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 물질) 분비 저해 등 변비 질환 주요 증상을 유발했고 변비 질환과 유사한 대장조직 구조를 형성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보체C3 단백질 분해를 촉진하는 효소(C3 convertase) 작용을 억제해도 동일한 변비 증상이 유도되는 것을 증명했다.

황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향후 변비치료제 개발과 임상증상 연구에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번 연구는 고령화 사회에 심각한 건강 문제로 대두되는 변비 질환 원인 규명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과학적 근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