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주 "이번주 탄핵소추안 법사위 제출".. 트럼프 탄핵공세 강화

문지혜 기자 입력 12.08.2019 01:04 PM 수정 12.08.2019 01:24 PM 조회 3,002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작성 중인 하원 민주당이 이번 주 소추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오늘(8일) 밝혔다.

소추안을 작성 중인 하원 법사위의 제럴드 내들러 법사위원장(민주)은 오늘(8일) NBC방송 '밋 더 프레스'에 출연해 "이번 주 후반에 탄핵소추안이 위원회에 제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내들러 위원장은 탄핵 추진과 관련해 내년 대선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의 의혹 행위들을 다루는 것은 "긴급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CNN의 '스테이트 오브 유니언' 인터뷰에서도 트럼프의 과거 행적을 볼 때 "대통령은 대선이 공정한 선거가 되지 않도록 모든 것을 할 것"이라며, 탄핵 추진의 시급성을 설명했다.

내들러 위원장은 소추안이 제출되면 이번 주 법사위에서 표결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가능하다"고 답변해 이번 주 안에 법사위 표결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법사위 표결을 통과하면 하원 본회의에서 전체 표결이 이뤄진다.

하원에서 가결되면 상원으로 넘어가 탄핵 여부를 결정하는 '재판' 단계인 탄핵심판이 시작된다.

다만 소추안 마무리에 앞서 법사위는 내일(9일) 청문회를 개최한 뒤 탄핵소추 혐의 등을 정리할 계획이다.

내들러 위원장은 정보위가 수집한 증거들을 검토하기 위한 청문회가 끝나기 전까지는 법사위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적용할 소추 혐의를 결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양한 사람이 초안을 작성하고 있다"며 청문회가 끝날 때까지 소추안의 범위와 어떤 내용이 담길지에 대해서는 결정을 내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내들러 위원장은 트럼프가 직접 우크라이나에 대한 부적절한 접근을 지시했다고 확신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우리가 가진 사건이 배심원들에게 제시된다면 3분 만에 유죄 평결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소추안 작성의 토대가 된 정보위와 외교위, 정부감독개혁위의 탄핵조사를 주도한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도 CBS '페이스 더 네이션'에 나와 "대통령이 외국의 개입을 통해 악영향을 끼치려 하는 선거를 기다릴 수 없다"며 탄핵 추진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반면 공화당 측은 트럼프 대통령이 위법 행위를 했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없으며, 탄핵 추진은 민주당의 정파적 공격이라고 대응했다.

공화당 내 강경파 '프리덤 코커스' 의장인 마크 메도우 하원의원은 내들러가 출연한 CNN의 같은 프로그램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트럼프가 우크라이나 측에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의혹 수사를 언급한 데 대해서는 "우크라이나의 부패에 대해 우려했던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여러 증인이 출석해 진행된 하원 청문회에 대해서는 "주로 전해 들은 말에 근거한 매우 당파적인 절차"라며 직접 증거는 없다고 깎아내렸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