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공 신화' 마윈·손정의 유쾌한 대담…"아직 이룬 게 없다"

박현경 기자 입력 12.06.2019 04:49 AM 수정 12.06.2019 05:23 AM 조회 2,450
억만장자 기업가인 마윈 중국 알리바바그룹 공동창업자와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유쾌한 대화를 선보였다.
오늘(6일) 최종현학술원이 도쿄대 혼고캠퍼스에서 도쿄대와 공동개최한 제1회 도쿄포럼에 마련된 특별대담 프로그램에서다.

손 회장은 "잭(마윈 창업자)이 가장 잘하는 것은 사람과 관련된 일이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마 창업자가 프로그래밍이나 수학이나 법률은 잘 모른다. 그에게 그런 세부적인 과제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다. 각 분야에는 많은 전문가 있다."고 말하면서 마 창업자는 가장 뛰어난 사람을 데려오는 능력이 있다고 추어올렸다.

이에 대해 마 창업자는 "가장 중요한 생산품은 사람"이라며 직원 능력을 키우지 못하면 좋은 상품도 안 나온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고의 상품은 결국 사람이고, 직원을 실망시키지 않아야 좋은 회사를 만들 수 있다"면서 자신은 'CEO, 최고교육책임자'였다고 익살스런 표정으로 말했다.

마 창업자는 알리바바에서는 주주가 '넘버 쓰리'(NO 3)라고 했다.

첫 번째 위치인 넘버원은 고객, 넘버투는 종업원이라는 것이다.

마 창업자는 "고객은 돈을 주고, 종업원은 그걸 창출하는 존재"라고 강조했다.

서로를 평가해 달라는 사회자 질문에 마 창업자는 "우리는 모두 늙어 간다"고 농담을 던진 뒤 미래에 대한 정열과 신념이 있는 것이 공통점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손 회장은 "잭은 절대로 변하지 않고, 돈을 좇지도 않는다"며 늘 새로운 '미션'을 찾아다니는 사람이라고 평했다.

마 창업자는 낙관적인 생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미래를 믿지 않으면 기업가가 아니다"라면서 "기업가는 낙관적이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업을 경영하다가 보면 마음을 상하게 하는 일이 매일 생기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손 회장은 젊은이들을 향해 "미래를 믿어야 한다"면서 돈에 구애받는 삶을 살지 말아야 한다는 취지의 주문도 했다.

꿈을 좇게 되면 돈은 부수적으로 쫓아오는 존재라는 얘기다.

마 창업자는 이 대목에서 "너무 많은 돈을 갖게 되면 실수한다"면서 "더 많은 돈을 소유한다는 것은 더 많은 책임을 지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 창업자는 "100만 달러는 우리의 돈이지만 10억 달러는 돈이 아니다"라며 "많은 부에는 책임이 따른다"고 힘주어 말했다.

마 창업자는 "많은 사람이 구글링하지만 배우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며 우리 사회가 '최고의 대학'이라고 했다.

"호기심을 갖고 계속 배워야 한다. 사람은 배우도록 태어났다. 구글링에만 의존하는 것은 좋지 않다."며
"최고의 선생은 실수"이고,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현재의 처지에 대해 손 회장은 "아직 이룬 게 없고, 이제 시작 단계"라고 자평했다.

앞으로 이루고 싶은 것을 기준으로 보면 200보를 가기 위한 첫걸음을 뗀 수준으로, 성취자가 아닌 여전한 도전자라는 것이다.

손 회장은 자신의 인생을 바꾼 책으로 일본 메이지 유신의 토대를 놓은 사카모토 료마를 그린 시바 료타로의 장편소설 '료마가 간다'를 들었다.

그는 그 책을 여러 번 읽었는데, 그때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나는 뭘 하고 있나"라는 생각을 곱씹었다고 했다.

마 창업자도 "나도 이룬 게 없다. 정복한 게 없는 상황에서 55년을 보냈다"며 세상을 떠날 때 '잘산 인생'이라고 할 수 있도록 앞으로는 본인을 위한 인생이 아니라 다른 사람, 특히 젊은 사람들을 위한 삶으로 새로운 막을 열고 싶다고 했다.

마 창업자는 "내 나이에는 좋은 사람, 나쁜 사람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서 배울 수 있다"며 '롤 모델'은 결국 자신이 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오래가는 기업의 요소로 마 창업자는 "수백년 지속하는 두 사례가 있는데, 교회와 대학"이라며 "공통점은 위대한 지도자, 사람들, 그리고 책(문화)이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마 창업자와 손 회장은 대담 말미 에 젊은 대학생들을 위한 조언을 달라는 사회자의 요구를 받았다.

이에 손 회장은 "큰 믿음을 가져라. 정열을 키워라. 더 강한 정열은 더 많은 성취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또 마 창업자는 "불평하지 말고 낙관적인 생각을 가져라"라고 조언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