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법·특허법·상표법

이승우

변호사

  • 미국 이민변호사 협회 정회원
  • 로스엔젤레스 한인회 이사

취업 비자(H1B) 소지자들이 해고 통지를 받았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가?

글쓴이: K. Freeman Lee  |  등록일: 12.29.2021 18:25:30  |  조회수: 2726

취업 비자(H1B) 소지자들이 해고 통지를 받았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

요즈음 취업 비자  소지자들이 회사로부터 해고 통지를 받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미국 경제가 어렵다보니, 회사들도 자구책으로  미국인 보다는 외국인을 해고 하는 경우가 많은 같습니다.  얼마전 취업 비자(H1B) 소지하고 계시는 여자분이 회사로부터 후에 해고 것이라는 통지를 받았다면서 전화를 걸어 왔습니다. 분의 문제는 어떻게 합법적 체류 신분을 후도  유지하느냐  하는 것이었습니다.

 

취업 비자는   발급 6년까지 체류 연장을 있기 때문에, 해고 다른 스폰서 회사를 구해서 이민국에 스폰서 변경 청원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는다면H1B 신분으로 체류하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취업 비자를 처음 신청할 적용되는 쿼터(Quota) 스폰서 변경 청원 때는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급행 서비스가  취업 비자의 스폰스 변경 청원에 적용되어 15 이내에  결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다행히 여자분이  2 안에 이민국으로부터 스폰스 변경 청원에 대한 승인을 받는다면  문제 없이 취업 비자를 유지 있습니다.   안타깝께도  스폰스를 구할 없다면 학생 비자나 투자비자로 신분 변경하는 것도 생각해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고용주가 2 달의 유예 기간을 주지 않고 당일로 즉시 해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민법 상으로 취업비자자 소지자는  해고 당일로 H1B 신분을 상실하게 됩니다. 학생 비자에서 주는 것과 같은 신분 변경의 유예 기간( Grace Period)  취업 비자 소지자들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일로 해고 당한 취업비자 소지자는   당일부로 불법 체류자가 됩니다. 그렇다고 당황할 필요는 없다. 이민법 상에 불법 체류의 사실이 외국인에게  재입국의 거부 사유가 되는 것은 불법 체류 사실이 180 일이 지났을 때입니다.   미이민법에 따르면  미국에 180 이상  365 미만 동안 불법 체류 하면 3 미국에 들어오지 못하고  365 이상  불법 체류 하면 10년간 미국에 들어 없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따라서 당일로 해고 통지를 받은 취업비자 소지자들도  180 동안  스폰스를 구해서   스폰스 변경 청원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은 , 승인서를 가지고 한국에 있는 미국 대사관에서 비자를 받아 들어 온다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로, 대사관에서는, 이민국에서 발행한H1B 승인서에 대해서는 추가 검토 없이 대부분 비자를 발급합니다.  중요한 것은 불법 체류 사실이 180일을 넘지 않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한가지 명심하셔야 것은 스폰서 변경 청원서를 이민국에 신청하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180일이 가까와 온다면 무조건 출국 하셔서 결과를 기다리셔야 합니다.  그리고 합법적 H1B 신분 상태에서  다른 신분,   학생 신분이나 투자자 신분으로 전환 신청을 하신 경우도, 기다리는 시간이180일이 넘어 간다면 전에 무조건 출국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왜냐하면,  이민국이 신분 변경을 불허하는 경우, H1B 비자 소지자는 전스폰스가 급료를 중단하는 부터  불법 체류자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의뢰인들로부터 받는 또다른 질문은  고용주의 해고 조치가  고용주를 통해서 진행되고 있는  영주권 진행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하는 것입니다.   고용주의 해고 조치가 영주권 진행을 자동적으로 중단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영주권 수속은 스폰스 회사가  취업 비자 소지자를  영주권이 발급 , 고용을 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고용주가  영주권 수속을 철회하지 않는 ,  영주권 수속은 계속되게 됩니다.  만약 스폰스가 영주권 수속을 철회하기를 결정했다면, 신청자는  다른 스폰스 회사를 구해서 영주권 수속을 다시 밟는 것외에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I-140 승인되고I-485(신분 조정) 접수 된지180일이 지났다면, 고용주가 영주권 수속을 철회정하더라도  다른 회사로 스폰스를 옮겨서 영주권 수속을 계속 하실 있습니다. 경우, 회사의 재정 능력은 따로 검증될 필요 없습니다.  H1B 대한 다른 질문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라도 저에게 문의해 오시면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승우 변호사

 

(213) 365-9191

Kfreeman7120@gmail.com

www.kfreemanlawoffice.com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21 건
1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