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시리얼을 먹으면 우리 몸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

글쓴이: Christina8  |  등록일: 01.22.2021 10:47:56  |  조회수: 907
시리얼이 탄생하게 된 계기는 소화 건강을 증진시키고 아침 식사 시 지방 음식 섭취를 줄이며 건강에 좋은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현재 시중에 파는 대부분의 시리얼은 설탕이 함유되어 있고 섬유질이 없다.

아침 식사로 균형 잡힌 식사가 아닌 시리얼을 매일 먹는다면 우리 몸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Eat This, Not That은 20일 시리얼이 우리 몸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 설명했다.

1. 배부름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시리얼 제품의 영양 성분 표를 보면 대부분 정제된 밀, 옥수수 또는 쌀 바로 뒤에 설탕이 표기되어 있다. 그만큼 시리얼은 혈당 지수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혈당이 빨리 치솟는 만큼 혈당이 빨리 떨어지는데, 이는 배고픔을 촉발시킬 수 있다.

2. 살이 찔 확률이 높다

시리얼과 같은 탄수화물이 많고 단백질이 적은 아침식사는 불만족스러울 수 있어 이후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될 수 있다. European Journal of Nutrition에 게재된 한 연구는 아침식사로 계란을 먹으면 시리얼을 먹었을 때보다 이후 얼마나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 되는지에 대해서 조사했다. 참가자들은 계란을 먹을 때 시리얼보다 배고픔을 덜 느꼈다고 보고했고, 하루에 438칼로리를 덜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시리얼을 먹을 경우 살이 찔 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다.



하이닥 영양상담 김계진 영양사는 하이닥 건강 Q&A를 통해 "체중 조절 시 아침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많은데, 당류를 줄인 시리얼을 아침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는 것은 괜찮다"라며 “시리얼의 주 성분은 탄수화물인데, 대부분 당류가 많이 들어있어 체중 조절에는 효과적이지 않다”라고 말했다.

3. 당뇨병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연구팀이 당뇨병 및 혈당지수 식품에 대한 12개 연구를 분석한 결과 저혈당지수 식단이 혈당 조절 개선에 도움이 되고 당뇨병의 지표인 당화알부민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었으나 쌀이나 옥수수를 기반으로 한 시리얼과 같은 고혈당지수 식단에서는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4. 설탕이 든 음식을 많이 먹게 될 것이다

연구팀이 설탕이 많이 들어간 시리얼과 설탕이 적게 들어간 시리얼을 먹은 아이들을 비교한 결과 설탕이 많이 들어간 시리얼을 먹은 아이들이 26g 더 많은 시리얼을 소비했다. 연구팀은 “시리얼은 설탕 소비를 증가시키고, 아침식사의 전반적인 영양 품질을 감소시킨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김계진 영양사는 “시리얼을 먹을 때 시리얼의 양이 너무 많지 않도록 주의하고 식사량이 부족할 경우 과일이나 채소를 더 섭취할 것을 권한다”며 “최근에는 다양한 비타민이나 무기질을 첨가한 시리얼이 많아져 이러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반 시리얼이 아닌 오트밀을 우유에 타서 끓여 먹으면 시리얼보다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 있게 먹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
  • ivenlie  01.22.2021 15:42:00  

    하긴 시리얼을 먹다보면... 양 조절이 안될때가 있더라니...

  • nickohor  01.22.2021 15:51:00  

    트레이더조에 귀리로 만든 시리얼 맛있어요.
    영양가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귀리 시리얼...

  • ‬MuSiC4LiFe  01.22.2021 18:32: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