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알려준 사례 넣은 미국 변호사 징계 위기

글쓴이: dansko  |  등록일: 05.30.2023 11:34:41  |  조회수: 733
법적공방 중 서면에 챗GPT가 알려준 내용을 담은 변호사들이 징계받을 위기에 처했다. 챗GPT가 그럴듯하게 지어낸 판례 6개를 적어냈고, 이를 상대측과 판사가 알아차렸기 때문이다.

2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는 콜롬비아 항공사 아비앙카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변호사들이 챗GPT가 지어낸 판례를 인용해, 미국 지방 법원에서 이 변호사들의 징계를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만간 이를 위한 청문회가 열릴 예정이다.

아비앙카 탑승객은 비행기 안에서 서빙카트와 충돌해 무릎을 부딪쳐 상처를 입어 항공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아비앙카 측이 맨해튼 연방 판사에게 소송을 기각해 달라고 요청하자, 탑승객의 변호사는 이전 법원 판결 6건 이상을 인용한 10페이지 분량의 문서를 제출하며 이의제기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항공사 변호인단과 판사 모두 이 문서에서 인용한 판결문과 사례를 찾을 수 없었다. 이는 챗GPT가 지어낸 내용이기 때문이다. 물론 여기에는 실제 내용의 일부가 포함돼 있긴 했지만, 날짜나 기타 세부 사항은 잘못 기제돼 있었다.

보도에 따르면 탑승객 변호사는 "챗GPT를 사용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내용이 허위일 수 있다는 것을 전혀 알지 못했다"라며 "법원과 항공사를 속일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
  • Lion7  11달 전  

    세상은 정말 이래봐도 저래봐도 요지경 속일쎄.ㅋㅋ 뭐든지 새로 개발하면 좋은 쪽으로 써야되는데.ㅉㅉ 하지만 아직은 OpenAI system 이란게 효율성  + 완벽성 이 인간뇌보단 떨어지는게 현제실정. 웃기게도 똑같은 주제로 Question 을 영어로 치면 답이나오고 한국어로 치면 답이 않나오더라. 공짜로 사용해서 그런가??ㅋㅋ 그리고 자기네는 제공한 답에 대해서는 어떠한 법적 책임이 없씨다 라는 문구도 빼트리지않고.ㅎㅎ 북한 김정은 이 시스탬 또 악이용 하지 말아야 할텐대 하지만 고양이 한테 생선 맡기는거와 똑같을껄! 아마도! 특히나 세계 여러곳에서 달러 훔치는일. ㄱ ㅐ ㅅ ㅜ ㅣ ㄲ ㅣ!!

    밎지말자 변호사!

    가지말자 소송법원!

    왼만하면 개인끼리 합의 보시라요 덜!

    아니면 피고나 원고나 2 다 ㅈ ㅗ ㅈ ㄷ ㅗ ㅣ ㄴ ㄷ 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