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으로 사망까지 - 2주 안에 잡아야

글쓴이: hugogum  |  등록일: 09.20.2021 11:37:23  |  조회수: 479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혈전증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혈전은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것으로, 흔히 ‘피떡’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혈전증은 발생 부위에 따라 크게 동맥혈전증과 정맥혈전증으로 나뉜다.

혈류가 빠른 동맥은 혈액이 쉽게 정체되지 않지만, 정맥은 노화나 여러 생활습관, 수술, 기저 질환 등으로 인해 혈액이 정체되고 혈전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비교적 높다.

 특히 심부정맥혈전증은 혈전증 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국내에서는 1000명당 1명 꼴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초기에는 증상이 경미하거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보니 질환을 방치할 위험이 높은데,

이 경우 폐색전증, 혈전 후 증후군 등과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강동경희대병원 외과 조진현 교수를 만나 심부정맥혈전증의 주요 증상과 치료·예방법에 대해 들었다.

-심부정맥혈전증은 어떤 질환인가?

혈관 내에 피가 굳어져 혈전(피떡)이 만들어진 것을 혈전증이라고 한다. 심부정맥혈전증은 손, 팔, 다리 등 근육 안쪽에 있는 심부정맥에 생긴 혈전증을 뜻한다.

-다른 혈전증과 차이는?

혈전증은 동맥과 내장정맥, 심장 등에 모두 생길 수 있다. 이들 부위에 생기는 혈전증과 달리 심부정맥혈전증이 발생할 경우, 다리가 붓고 통증이 발생한다.

또한 다리에서 발생한 혈전증이 폐로 옮겨가면 폐색전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폐색전증의 경우 빨리 치료하지 않거나 옮겨간 혈전이 많을 경우 사망에 이를 만큼 치명적이다.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크게 ‘혈관 내벽 손상’과 ‘혈액의 정체’, ‘혈액의 과응고’ 등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정맥 안 쪽 내벽에는 혈액 응고와 혈전 생성을 막아주는 인자들이 있는데, 내벽이 손상되면 이 같은 인자들이 파괴돼 혈전이 발생하게 된다.

외상을 입거나 수술 중 혈관이 손상되는 경우 혈관 내벽이 손상되고 혈전증이 생길 수 있다. 혈액 정체(停滯)의 경우, 물이 흐르지 못하고 고이면 탁해지는 것과 같은 원리로 이해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끈적해진 혈액이 흐르지 못하고 혈관에서 정체되면 혈전이 생기는 것이다.

혈액이 정체되는 이유는 다양하다. 흔히 ‘이코노믹클래스 증후군’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이 오랫동안 앉아있으면 다리 혈액이 정체될 수 있으며, 누워있는 시간이 많은 고령자, 장애인 등도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마지막으로, 우리 몸은 혈액이 너무 굳지 않아도 문제지만 너무 굳어도 문제가 된다.

너무 굳지 않으면 출혈이 생기고, 너무 굳으면 혈전이 발생한다. 때문에 균형을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과응고 상태’란 이 같은 균형이 파괴된 것으로, 암(癌)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암이 있거나 몸에서 혈액이 굳지 않도록 하는 인자가 감소할 경우 혈전증이 생길 수 있다. 종합하자면, 암과 같은 질환이나 생활습관, 직업 등이 원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주요 증상이 있다면?

초기, 즉 혈전의 양이 적을 때는 증상이 경미하다. 종아리가 약간 묵직하거나 뻐근하고 살짝 불편한 정도다. 그러나 눈(雪)을 굴리면 눈덩이가 커지듯 혈전 역시 한 번 생기면 점차 커지게 된다.

이로 인해 처음에는 종아리에만 혈전이 있다가, 점차 위로 올라가 다리 혈관 전체를 막게 된다. 이 상태가 되면 다리 부종이 매우 심해진다. 심장은 계속 피를 뿜어내고 피는 다리로 계속해서 흘러가는데, 혈전증이 있으면 혈관이 막혀 다리로 흘러간 혈액이 심장까지 올라가지 못한다. 이로 인해 심장에서 보낸 혈액이 계속해서 고이고 다리가 붓는 것이다.

-단순 다리 부종과 심부정맥혈전증으로 인한 부종은 어떤 차이를 보이나?

초기에는 크게 붓지 않아 쉽게 구분하기 힘들지만, 혈전증으로 인해 부종이 심해질 경우 부피 변화가 확연하게 드러난다. 심하면 원래 다리 굵기와 2배 이상 차이가 날 수도 있다. 또한 혈전증이 생긴 다리와 반대쪽 정상 다리의 굵기가 큰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