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본 트럼프도 "끔찍"...유혈 충돌로 번진 美흑인 사망 사건

글쓴이: leany  |  등록일: 05.29.2020 09:45:43  |  조회수: 337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25&aid=0003004994


영상 본 트럼프도 "끔찍"···유혈 충돌로 번진 美흑인 사망 사건


미국 미네소타주(州)에서 백인 경찰이 비무장 상태의 흑인 남성 목을 눌러 사망에 이르게 한 사건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사건이 발생한 미니애폴리스에서는 분노한 수천명의 시위대가 사흘째 격렬한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 등 현지 언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위는 시간이 지날수록 격화하는 양상이다. 27일 저녁 수천명의 군중은 미니애폴리스 헤네핀카운티 정부센터 광장에 모여 사망한 남성 조지 플로이드의 이름을 외치며 경찰에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평화롭던 시위는 진압복을 입은 경찰관들이 고함을 지르며 뛰어들자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이후 시위는 격화돼 유혈 충돌로 번졌다. 성난 군중은 도심에서 경찰에 돌을 던지며 맞섰고 경찰은 시위대를 향해 섬광탄과 최루탄을 쐈다. 28일에는 시위대가 지구대 경찰서를 방화할 정도로 시위가 격렬해졌다.

일부 시위대는 인근 대형마트 창을 깨고 들어가 약탈한 뒤 마트에 불을 지르기도 했다. 도심 전당포에서는 1명이 총에 맞아 사망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경찰에 따르면 전당포 주인이 약탈범에게 총을 쏜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집계된 방화 사건은 30여 건에 이른다.

미네소타주 '비상사태' 선포


미네소타주 미네폴리스의 경찰서 입구를 방화한 시위대가 모여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격렬한 시위는 미네소타 주도인 세인트폴에서도 발생했다. 시위가 세인트폴로 번지자 미네소타 주의회는 의원과 직원들에게 대피 명령을 내렸다. 팀 월즈 미네소타 주지사는 비상사태를 선포한 뒤 주 방위군을 소집했다.

한편 이번 사건으로 인해 촉발된 시위는 미국 전역으로 번졌다. 로스앤젤레스(LA)에서도 수백명의 시위대가 고속도로를 점거하고 순찰차 유리창을 부쉈다.


미국 오하이오주 콜럼버스에서 한 시위 참가자가 손팻말을 들고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을 추모하고 있다.[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 "사건 조사 중"

사태가 심각해지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28일 "(진압 영상은) 충격적인 장면이었다"며 "사건 조사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시위대가 요구하는 사건 연루 경찰들의 처분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진압 영상을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 안에서 본 것으로 전해졌다.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은 "끔찍하고 비극적인 영상"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연방수사국(FBI)의 수사를 촉구했다"고 전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