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실천!' IT비용을 줄이는 10가지 방법

등록일: 09.21.2020 15:58:45  |  조회수: 680
불필요한 비용을 아끼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데 더 많은 예산을 투자할 수 있다.

IT비용은 조직 예산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줄이라는 압력은 계속되고 있다.

좀더 효율적인 IT운영으로 유지관리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새로운 프로젝트와 비즈니스 우선순위에 투자할 수 있다.

또한 비용 절감은 IT를 비즈니스와 좀더 잘 연계할 기회를 마련하고 회사와 더 넓은 세상에서 변화하는 금융 상황에 민첩하게 대응할 기회를 제공한다.

IT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현재 상황을 분석하라
현재 IT가 어떻게 구성돼 있고 유지관리되는지 점검하고 다양한 요소가 어떻게 상호운용되는지 평가하라. 현재의 비용을 모니터링하고 기존의 포트폴리오를 경쟁사와 비교해 현재의 선택을 대체할 더 나은 방법이 시장에 존재하는지를 알아보라. 시스템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면 좀더 깊이 있게 분석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지금보다 기능 수를 줄이거나 라이선스 수를 줄여도 충분한지 확인하라. 비효율적이거나 다른 툴로 기능을 대체할 수 있다면 일부 항목 전체를 제거할 수 있으며, 대신 가능한 한 공급업체 수도 줄여서 함께 기존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다. 컴퓨팅 및 스토리지 용량을 줄일 수 있는지도 확인하라.

2. IT투자 방향을 비즈니스 전략에 맞춰라
현업과 IT 요구사항을 조율하고 변화하는 조직의 요구에 맞게 시스템을 수정해 유연성을 높인다. 이는 조직에서 IT의 입지를 강화해 준다.

투자 가치가 있는 비용과 조직에 중요하지 않은 비용을 정하라. 필수 항목은 중요한 단기간의 비즈니스 필요성을 지원하거나 비용을 낮추거나 운영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필수적이지 않은 항목은 목표가 변경되거나 예산이 허락할 때까지 미뤄야 한다.

운영 모델을 재평가하고 그에 관한 비즈니스 아키텍처를 단순화하라. 업계 평균에 대한 데이터 공급 업체의 권장 사항이 아니라 기업의 필요에 따라 업데이트할 대상을 결정하라.

3. 현재 계약 상황을 확인하고 거래 업체를 통합하라
현재 공급업체와 맺은 계약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관리하면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시스템을 표준화하고 현재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기회를 제공해 준다.

현재 계약이 충분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면 재협상을 시도하라. 기업은 고객을 잃는 위험을 감수하느니 차라리 할인 혜택을 제공하려 한다. 특히 소프트웨어를 같은 공급업체로 통합하는 경우 더욱 그렇다.

4. 재무와 협력하라

재무부서는 CIO에게 조언을 제공할뿐 아니라 재무 관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려줄 수 있다. 외부 교육, 점심으로 가볍게 샌드위치를 대화하기 같은 비공식 회의는 CIO가 IT비용을 더 많이 분산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트레인라인(Trainline)의 CIO 마크 홀트는 2017년 CIO 100 설문조사에서 "재무 부서와 협력하여 앞으로 2~3년 이내에 각 제품에서 볼 수 있는 성장에 관해 경영진의 전망을 들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5. 클라우드를 고려하라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사내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에 들어가는 자본 지출을 줄이고 운영 지출로 대체할 수 있다. 구매하는 것보다 임대하는 게 저렴할 수 있다.

또한 서버 설치와 유지보수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하기가 더 쉬워진다. 접근, 공동 작업, 통합은 클라우드가 생성할 수 있는 다른 잠재적인 비용 절감 요소다.

6. 장비를 업그레이드하라

리소스와 관련해 CIO는 새로운 장비를 구입하기 전에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그린피스영국의 IT책임자인 앤드류 헤이튼은 "수명이 연장되고 업그레이드될 수 있는 장비를 구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는 점점 더 어려운 과제가 되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 도구의 환경적인 비용과 라이프사이클에 관해 우리가 외부에서 캠페인하기 시작했던 무언가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7. 다른 기술도 알아보라
돈을 절약하고 장기적으로 비즈니스에 이익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기술에 주목하라.

자동화에는 수동으로 처리해야 하는 다양한 IT기능도 포함된다. 여기에는 일정관리, 시스템 모니터링, 유지관리도 들어 있다. 협업 툴은 직원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가상화는 가볍고 휴대 가능한 컨테이너를 사용해 필요한 서버 수를 줄일 수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쉬운 방법이며, 이를 지원하는 개발자 커뮤니티는 종종 빠르게 수정하고 개선해 주기도 한다. 

8. 인력을 조정하라
팀을 지원하고 팀원들이 현재 즐겁게 일하고 작업 부하를 관리할 수 있는지 확인하라. 이를 통해 직원 교체 및 신규 직원 채용에 대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사일로를 통한 공동 작업을 강조하고 지속적인 배포를 촉진하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데브옵스와 애자일 개발도 고려하라.

3년 경력자를 신입 사원으로 대체하고, 인턴십 프로그램을 만들며, 새로운 졸업생을 우선 채용하면 비용을 절감하고 새로운 직원이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시간제 근무자나 임시 IT인력만 필요한 경우 계약직을 쓰면 정규직원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

9. 작게 시작하라

기업은 종종 소득, 거래, 현금 흐름 같은 영역에 집중할 것이다. 그러나 유틸리티 요금을 줄이고 장비를 업그레이드하며 종이 없는 시스템으로 가면 비즈니스에 약간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

브루셀항공(Brussel Airlines), 트레인라인, 블랙풀교육병원 NHS파운데이션 트러스트(Blackpool Teaching Hospital NHS Foundation Trust), 그린피스UK 등은 사업 전략의 지속적인 차이를 통해 작은 변화를 이뤄냈다. 

블랙풀교육병원 NHS파운데이션 트러스트 CIO 스티브 블루어는 <CIO UK>와의 인터뷰에서 환자를 더 잘 돌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페이퍼리스’로 갈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블루어는 "꾸준히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공개적이고 협업적인 로드맵을 통해 이용 가능한 가장 진일보한 환자 기록을 사용함으로써 좀더 효율적으로 환자를 치하고 동시에 비용 대비 가치를 달성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픈소스는 소유 비용을 낮춰 앞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에 유연성을 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10. 지속해서 비용을 모니터링하고 재평가하라
필요한 경우 즉시 변경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자세히 모니터링하라. 특정 비용을 훨씬 더 잘 이해하면 재무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비용에 관한 월별 보고서와 지난달 시행한 비용 삭감 조치의 영향을 게시하는 방법도 고려하라. 이렇게 하면 변경되는 IT현황을 재평가할 기회가 주어지며 축하할 만한 비용 절감 사례를 얻을 수 있다.

<출처 : CIO KOREA>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