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딜러

차량검색

중고차 시세 조회

개인매물

자동차 정보

봄철 아이들과 함께 여행 시 카시트의 중요성과 올바른 안전수칙은?

만약 영유아가 성인용 좌석 안전띠를 착용하더라도 어깨 벨트가 목을 휘감거나 골반 벨트가 복부로 미끄러지면서 질식사, 장 파열 등과 같은 복합 중상 가능성이 5.5배 높다고 해요.


또한, 영유아가 카시트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교통사고 발생 시 머리 상해치도 10배가 증가한다고 해요.

카시트를 사용하였을 경우 사고가 일어나도 아이가 받는 충격을 크게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니 카시트가 아이들에게 중요한 안전장치라는 사실 꼭 기억해주세요!

1. 카시트를 뒤로 보기 전용 각도 잘 조절해주세요.

신생아부터 유아까지 사용 가능한 카시트를 이용하되 신생아는 꼭 뒤보기 각도로 편하게 앉아 있을 수 있는 각도로 조절해주세요.


2. 머리받이를 아이의 어깨높이에 맞춰주세요.

머리받이가 어깨에 있지 않으면 목이 꺾이는 현상이생길 수 있으니 아이의 목과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반드시 어깨높이에 맞춰주세요.


3. 카시트 버클과 벨트 길이를 잘 조절해주세요.

버클과 아이 사이에 어른 손 하나 들어갈 정도로 벨트 길이 조절해주세요.
아이에게 너무 딱 맞으면 불편감을 주고, 너무 느슨하면 사고 발생 시 위험해요.


4. 겨울철 두꺼운 외투는 벗고 카시트에 태워주세요.

차 안이 춥고, 아이가 외투 벗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외투를 입은 채로 태우게 되면 급정차 시 아이가 옷 사이 튕겨 나가 크게 다칠 수 있어요.
두꺼운 외투 대신 별도의 담요를 준비해 카시트 벨트를 고정한 후 그 위에 덮어주세요.

5. 카시트 선택 시 연령에 맞는 카시트 선택해요.

아이의 체격을 고려한 알맞은 카시트의 선택하는 것은 기본이에요.
특히나 목 근육이 발달하지 않은 아이들은 목을 편안하게 감싸줄 수 있는 제품의 선택하고 목 보호대를 대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만 6세 이후에는 주니어 카시트로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6. 카시트는 단단한 고정이 매우 중요해요.

보호장구에 앉히기만 해서 안전할 수 없어요. 

7. 카시트로 이동 중에는 중간에 휴식을 취해주세요.

장시간 운전하는 것 어른들에게도 매우 힘든 일이죠?
카시트에 앉아 있는 아이들도 마찬가지로 힘들기 때문에 지치지 않도록 휴게소, 쉼터에 들러 휴식을 취해주세요.

연령대가 어린아이일수록 중간 중간 텀이 짧게 자주 쉬어주세요.

* 카시트 착용을 거부할때 대처 방법

카시트 사용 방법을 신경 써도 아이가 카시트가 생소하고 불편해 거부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아이들이 카시트를 거부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해요.

먼저 유아용 카시트를 집안에 가져와 아기 간식 의자나 식사 의자로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집에서 카시트를 자주 접할수록 카시트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지고 익숙해져 당연히 앉아 있어야 하는 곳으로 인식하기 때문이에요.

아이용 목 쿠션, 햋빛가리개, 카시트 전용 거울이나 책상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준비해서 아이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편안한 환경을 꾸며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아이들이 대부분 카시트를 일반 의자보다 불편하게 느껴 거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경을 편안하게 만들어 아이가 먼저 탈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으며,
 
간식이나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 등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물건을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짐월드 짐보리>